영화속에 나타난未來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04:03본문
Download : 영화속에 나타난미래사회.hwp
영화속에 나타난未來사회
설명
영화속에나타난未來사회
영화속에나타난미래사회 , 영화속에 나타난미래사회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영화속에 나타난미래사회.hwp( 77 )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culture산업의 꽃”인 영화는 우리 삶에 큰 effect(영향) 을 미친다. 60년대는 SF영화의 황금기로 일컬어지게 되는데, 세계 각국에서 괴물, 자동기계나 인형로봇, 우주여행, 신기술, 未來(미래)문명, 未來(미래)사회, 외계인 등 오늘날에 다뤄지고 있는 대표적인 SF소재가 이 시기에 거의 모두 영상화된다
특히 얼마 전 타계한 SF영화의 교과서로 불리는 시탠리 큐브릭의 <2001년 스페이스 오딧세이(Space Odyssey 2001)>(1968)와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Star Wars)>(1977)는 SF영화에 진지한 철학적 문제와 특수efficacy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아 이후 80년대부터 `미국 SF영화계가 곧 세계 SF영화계`를 대변할 정도로 스티븐 스필버그를 필두로 한 헐리우드 중심의 SF영화는 제2의 황금기를 맞는다.
19세기 말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가 세계 최초로 영화상영을 한 이후로 SF영화도 1902년 최초로 <달세계 여행(A Trip to the Moon)>을 처음 으로 40년대까지 주로 공포물(horror film)과 합성되었고, 50년대에 이르러서야 특수efficacy에 대한 관심이 늘고, 영화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비로소 본격적인 장르에 이르게 되었다. 이 시기에 <스타트랙(Startrack)>, <에이리언…(생략(省略))
다. 관객은 영화 속의 모든 컨텐츠에 빠져들어 논픽션화된다 특히 SF(Science Fiction)영화는 첨단 테크놀로지에 의존하여 만든 공상과학영화로서 비현실적, 비상식적, 무제한의 상상력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오히려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culture적인 순기능을 한다.
이처럼 SF영화는 가상시나리오라는 문학적 상상력의 예술성과 과학적 객관성은 부족하지만, SFX(special effects 특수efficacy의 별칭)의 호기심적 과학기술, 그리고 막대한 자본과 유통 배급망이라는 culture경제학의 3가지 무기로 대중에게 접근한다. 또한 未來(미래)를 현재화하는 거울로서 영화를 통해 현재를 고발하고 인류의 내일을 진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크린의 매력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