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歷史)의 현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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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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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순환론적인 사상 고대희랍시대에는 역싸의 alteration(변화) 가 수많은 역싸시기들의 연속으로 說明(설명) 되었다. 흥미 있는 것은 역싸를 자유의식의 발달과정으로 파악했던 헤겔이 세계사에서 동방사회∙희랍사회∙로마사회∙게르만사회를 각각 구분했던 것은 바로 이 4제국설의 도식과 비숫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즉, 어떤 한 시기의 업적은 홍수∙화재 등으로 부분적 또는 전적으로 몰락해 버리는 것이라 생각되었는데, 이것은 지난 시절에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볼 수 있다 폴리비우스(Polybius)는 국가법들의 발전을 군주정체, 귀족정체, 민주정체 등의 좋은 형식과 나쁜 형식이 서로 교체하면서 순환을 거듭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기원전의 로마인들인 그들의 국가발전을 인간생애의 연령기에 따라서 해석했던 것은 그 초기형태라고 할 수 있다 카토(Cato)는 『로마공화국 기원론』에…(skip)
1)고대의 시대구분①4제국설 아주 오랜 고대세계에서는 세계가 창조된 후에 황금의 시기가 있었고 그 다음으로는 점차로 역사가 몰락의 방향... , 역사의 현재성인문사회레포트 ,






역사(歷史)의 현재성
설명
1)고대의 시대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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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4제국설 아주 오랜 고대세계에서는 세계가 창조된 후에 황금의 시기가 있었고 그 다음으로는 점차로 역사(歷史)가 몰락의 방향...
다.
2)중세에서의 시대구분
중세의 역싸 서술에서 나타났던 가장 독특한 시대구분법은 역싸의 진행과정을 인간의 생애와 결부시켜서 사고하는 태도에서 나온 것인데, 이것은 고대부터 있었던 사상이다. 이러한 사상은 동양에서도 역시 있었다고 할 수 있겠는데, 서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지만, 구체적으로는 기원전 8세기의 헤시오도스(Hesiodos)가 역싸를 금의 시대, 은의 시대, 청동의 시대, 철의 시대로 구분하면서, 이러한 각 시대의 출현을 신들의 작품이라고 생각했었던 것을 찾아 볼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사상에서는 각 역싸시대의 전개가 항상 보다 더 저급한 금속으로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기원후 4세기에 와서는 오로시우스(Orosius)와 히에로니무서(Hieronymus)등이 4제국설을 내세운 바 있으며, 이들은 각 제국을 역싸상에 실존했던 제국들과 결부시켜서 역싸의 발전을 구분했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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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고대의 시대구분
①4제국설 아주 오랜 고대세계에서는 세계가 창조된 후에 황금의 시기가 있었고 그 다음으로는 점차로 역싸가 몰락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상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