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기관의 북한선교 정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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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당시 국내 통일운동은 政府(정부)의 심한 탄압을 받았기 때문에 세계교회의 도움을 필요로 하였다. 1972년 7·4공동성명서가 발표된 이후 교회가 통일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당위성이 제기되었지만, 통일에 관한 논의는 진보적인 몇몇 교계인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을 뿐이었다.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교회 주요 교단·기관 중 어느 곳도 6·15선언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곳이 없을 만큼 남북정상의 만남은 통일논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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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남북교회는 계속 만날 수 있었으며, 북한에는 눈에 보이는 교회도 세워졌다. 1984년 도잔소협의회(日本(일본))를 계기로 국내 통일운동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가맹교단을 중심으로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1988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선언”을 발표하였다. 특히 2000년 6월의 남북정상회담은 한국교회의 통일논의를 보다 폭넓게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독일통일, 사회주의체제의 붕괴,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남북기본합의서와 비핵화 공동선언 등은 일반 국민에게도 통일에 대한 당위성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1980년대 들어 민주화운동의 과정 속에서 한국교회는 분단의 극복 없이는 사회정이에 기초한 민주화를 이룰 수 없다는 점을 깨닫고 민족통일 문제를 시대에 주어진 교회의 선교적 사명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진보교회와 보수교회는 민족통일을 위해 교회가 함께 참여하여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그 방법론에 있어 큰 시각 차를 보여주었다. 90년대의 가장 큰 變化(변화) 중 하나는 그동안 침묵을 지켰던 보수교회들이 통일 후 북한교회재건이라는 종래의 입장을 일부 수정하고 통일의 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들어가는 말
1. 주요 교단.기관의 북한선교정책 방향
(1) 조선그리스도교연맹만 인정하는 교단.기관
(2) 조선그리스도교연맹을 인정하지 않는 교단.기관
(3) 조선그리스도교연맹을 인정하지만 다른 통로도 활용하는 교단
2. 주요 교단.기관의 북한선교정책 analysis
(1) 조선그리스도교연맹만 인정하는 교단.기관
(2) 조선그리스도교연맹을 인정하지 않는 교단.기관
(3) 조선그리스도교연맹을 인정하지만 다른 통로도 활용하는 교단
나가는 말: 평가 및 전망
bibliography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가 평화통일 혹은 북한선교에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오래된 일이 아니다.
1990년대 들어와서 급변한 국내외 정세로 전혀 새로운 통일운동의 environment이 조성되었다.
김대중 정권이 들어선 후 통일운동은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