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1-2 ]브루너의 지식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目標), 교육내용, 교육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1:46본문
Download : 브루너듀이.hwp
1. 듀이의 경험과 교육의 목적
2. 교육내용 : 나선형 교육과정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1-2 ]브루너의 지식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目標),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Ⅳ. 브루너와 듀이의 교육내용과 방법의 비교
설명
교육과정및평가,브루너,브루너의지식의구조론,지식의구조론,듀이,경험중심교육,듀이의경험중심교육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Download : 브루너듀이.hwp( 55 )
1. 교육목표(goal) : 지식의 구조(교과의 구조)
-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참고data(자료)입니다
3. 경험의 성장을 위한 교육방법의 단계(반성적 사고)
일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교육과정이란 주로 학교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그는 교육적 경험론을 change(변화)성, 연속성, 상호작용의 원리로서 설명하고 있으며, 이것은 현대교육에서 학습자의 지성 계발에 중요한 토대가 되고 있따 본 project에서는 현대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브루너(Bruner)와 듀이(Dewey)의 학습理論(이론)에 관해 교육목표(goal),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적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 바로 브루너(Bruner)의 지식 구조론과 존 듀이(Dewey)의 경험중심교육이 그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러한 실용주의의 경험론을 교육활동과 결부시켜 독특한 理論(이론)을 전개하였다. 브루너(Bruner)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로서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인지에 대한 연구로 피아제(Piaget)와 함께 미국 교육제도에 큰 影響을 주었으며, 그의 저서 <교육의 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1960)에서 어떤 과목이라도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특정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 누구에게나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Ⅰ. 서 론
2. 듀이의 경험중심의 교육내용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1-2 ]브루너의 지식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目標),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Ⅰ. 서 론
Ⅲ. 듀이(Dewey)의 경험중심교육
순서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3. 학습방법 : 발견학습
[방통대 2011-2 ]브루너의 지식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Ⅱ. 브루너(Bruner)의 학습理論(이론)(지식구조론)
레포트 >
듀이(Dewey)는 전통적 철학의 비판을 통해서 고대와 중세, 근대의 경험론들을 비판하면서, 독자적인 경험의 본래적 성질을 능동과 수동으로 구분, 理論(이론)적 구축을 시도하려 하였다. 학교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질문을 다루는 학문 또는 실천영역을 뜻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처럼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를 중심으로 규정되어 온 전통적 의미의 교육과정 영역은 1970년대를 고비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치고 배우고 있는가’를 다양한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을 일컫는 槪念으로 확대되어 왔다.





Ⅴ. 참 고 문 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