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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 양성체제에 관련된 논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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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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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반하여 개방제는 교원양성을 위한 특definition 학교를 따로 설치하지 않고 일정한 요건을 구비하면 국공사립의 모든 대학에 교원 양성의 기회를 주는 제도이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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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초등교사 양성체제의 실태

3. 초등교사 양성체제에 관한 논쟁점과 opinion들
1) 교사수급
2) 교·사대 통합
3) 대학원 과정
4) 평가인정제도
5) 수습교사제도

4. conclusion

2. 초등교사 양성체제의 실태
한국의 초등교사는 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육대학원 등에서 양성하는데, 대표적인 양성 대학은 교육대학교이다. 교사의 수요와 공급은 다양한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교육대학교의 졸업자들은 교원임용고사를 거쳐 공립학교 교사로 임용된다 이 임용 고사는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실시되는 공개 전형으로 대체로 1차 시험에는 교육학 영역 30%, 전공영역이 70% 전도 출제되고, 2차 시험은 논술고사와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3. 초등교사 양성체제에 관한 논쟁점과 opinion들
1) 교사수급
교사 수급 문제는 교사양성의 문제에서 현실적으로 중요하다.









교원 정년 단축으로 인해 수급에 곤란을 겪고 있는 초등교사 양성체제를 중심으로 초등교사 양성체제에 관련된 논쟁점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목적제 교원 양성 기관인 교육대학교는 현재 11개교가 있으며, 모두 국립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주로 교육대학이라는 목적 대학의 설치를 통해 양성하는 체제로 중등교원의 경우는 사범대학과 일반 대학의 사범계 학과 및 교직 과정 등 다양한 통로를 통해 비교적 개방적인 형태의 절충제로 교원을 양성하여 왔다. 과거에 초등교원을 양성하던 고등학교 과definition 사범학교가 1962년부터 2년제 대학의 교육대학이 된 후에, 1980년대 초반에 4년제 대학으로 승격되어 오늘날의 교육대학교가 되었다. 최근의 교원 정년 감축 및 명예퇴직의 문제로 초등교사 공급부족 현상이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원 수급에 대한 장기적이고 정확한 예측을 위한 모형 설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먼저 교사 수급과 관련하여 목적 양성이냐, 개방 양성이냐의 문제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러한 차이는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으로 되어 있어 국가가 초등교원의 양과 질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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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 양성체제에 관련된 논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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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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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정년 단축으로 인해 수급에 곤란을 겪고 있는 초등교사 양성체제를 중심으로 초등교사 양성체제에 관련된 논쟁점에 대상으로하여 요점했습니다. 목적제란 교원양성이라는 단일 목적성에 입각하여 교원양성기관을 일반 학교로부터 분리하여 교원양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에서 교원을 양성하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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