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기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01:14
본문
Download : 팔기제.hwp
설명






청조의 만주통일과 중국정복을 가능케 했던 정치제도이자 군사제도인 팔기제도와 팔기제도의 유지를 위한 토지정책인 기지제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들의 독특한 몰이사냥이란 대개 다음과 같다.」라 하고 청문감에는 「중군의 황독이 있는 곳을 위저(fere)라 하고 양익의 홍백 이독이 있는 곳을 위견(meiren)이라 하였다. 그들의 사회조직인 gasan·aiman이라는 것이 이른바 팔기제에 의해서 하나의 통일체로 형성되는 것이다.
청조의 만주통일과 중국정복을 가능케 했던 정치제도이자 군사제도인 팔기제도와 팔기제도의 유지를 위한 토지정책인 기지제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 좌우의 선두를 uturi라 하며 그들은 남기를 가지고 있다 남기가 두 개 있는 것은 수렵구역에서 멀리서 포위하여 환진을 만들 경우, 이 uturi가 양쪽에서 합하여 환을 완성하기 때문이다 이때를 신호로 점차 륜을 줄여나가는 것이다. 양익의 끝에는 국어로 오도리라 하여 각각 남독을 세워서 표식하고 그들은 모두 중군의 절제를 들었다. 소정잡록에는 입관후에 있어서 청조의 몰이사냥 기사를 기록하여, 「가운데 황독을 세워 중군으로 하고 좌우 양익은 홍백 이독으로 나누어 표식했다. fere는 ‘저’를 의미하고 meiren은 ‘견’이라는 뜻이다. 팔기제는 여진사회의 고래로 부터의 수렵형식에서 나온 조직인 것이다. 여기서부터 남색기를 가진 부대가 선두에 서서 좌우로 갈라져 전진하여 짐승을 몰기 위하여 산을 둘러싸며 포위진을 친다.」 또, 오도리는 uturi의 음역이며 단(dube)이라는 뜻이다.
이와 같이 몰이사냥의 형식이 그대로 그들의 공성 전술에 응…(省略)
팔기제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 포위진의 양익에 홍색기와 백색기를 세우고 지휘자가 각자의 부서를 지키게 한 후, 점차 진형을 좁혀 황색기가 있는 곳으로 몰아 넣는 방법인 것이다.팔기제 , 팔기제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팔기제.hwp( 24 )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팔기제
Ⅲ. 팔기제의 성립
1. 팔기제의 기원
여진인들의 청조 입관전 후금국이라 칭하기 이전의 만주국은 몇 개의 aiman(부족)으로 성립된 것이었다. 즉, 미리 짐승을 몰아 넣을 장소를 정하여 놓고, 그곳에 황색기를 세운 뒤 총지휘자가 진을 형성한다. 여진인들은 행사출렵에 의하여 녀자·인구노비·가축·재물을 약탈하는 것이 당시의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중요하고도 불가결한 일이었다. 그러니까 몰이사냥을 스타트할 때에는 중앙의 황독이 있는 곳에서 좌우로 향하여 줄을 지어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