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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감상, 비평교육과 수용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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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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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감상,비평교육과수용미학

다. 따라서 수용미학은 문학 작품의 이해나 평가를 ‘작가-작품’ 보다는 ‘텍스트-독자’의 관계를 중요한 문학의 과정으로 간주하고, ‘작가’와 ‘작품’으로부터 ‘텍스트’와 ‘독자’에게로 그 관심을 옮겨놓아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것이다. “문학연구에 있어서의 수용미학의 理論(이론) 형성에 있어서는 곰브리히의 미술理論(이론) , 특히 ‘그림을 보는 사람의 몫’을 강조하는 그의 사고방식이 크게 影響(영향)을 미쳤다.미술감상,비평교육과수용미학 , 미술감상, 비평교육과 수용미학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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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감상, 비평교육과 수용미학
미술 감상교육 방법의 drawback(걸점)에 대하여 살펴보고 수용미학을 바탕에 둔 교육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였습니다.
1) 텍스트 - 독자 중시의 수용미학
수용미학은 야우스가 1967년 독일의 신설 대학인 콘스탄츠 대학에 취임할 때 행한 첫 강의 논문『문예학의 도전으로서의 문학사』에서 발단되었다.
1. 감상교육 방법의 문제성
1) 감상교육의 몇 가지 問題點
2. 수용미학에 의한 미술 감상과 비평교육의 가능성
1) 텍스트-독자 중시의 수용미학
2) 수용미학에서 본 미술작품과 감상교육
3. 수용미학과 미술감상, 비평교육의 지평
1) 감상과 비평교육의 지평 확대로서의 수용미학
2) 아레나스의 지도example(사례)



2. 수용미학에 의한 미술 감상과 비평교육의 가능성
수용미학은 문학비평의 새로운 理論(이론)이지만, 미술의 감상이나 비평에는 켐프와 앨퍼스가 1980년대가 되어서 도입하였다. 더구나 미술교육과 수용미학의 관계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생각은 한 예술작품의 의미를 작품과 觀察(관찰) 자의 관계, 또는 작품과 관…(To be continued )
미술 감상교육 방법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수용미학을 바탕에 둔 교육방법에 대해서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여기서 “문학사는 ‘작품과 독자간의 대화의 역사(歷史)’ 로 쓰여져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미술에서는 아직까지 크게 논의되지는 못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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