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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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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0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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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재와 다홍 재로 내려앉아 버렸습니다.
③ 일상적인 삶의 심미화
서정주는 현실의 재현보다는 심미적인 삶에 대한 관심과 그것의 예술화가 중요하다고 보고 질마재의 구체적인 현실을 다루면서도 그 속에서 영원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신화의 원형으로 창조해 내려고 하였다.
그것을 신랑은 생각이 또 급해서 제 신부가 음탕해서 그 새를 못 참아서 뒤에서 손으로 잡아다리는 거라고, 그렇게만 알곤 뒤도 안 돌아보고 나가 버렸습니다.
그러고 나서 사십년인가 오십년이 지나간 뒤에 뜻밖에 딴 볼 일이 생겨 이 신부네 집 옆을 지나가다가 그래도 잠시 궁금해서 신부방 문을 열고 들여다보니 신부는 귀밑머리 만 풀린 첫날 밤 모양 그대로 초록 저고리 다홍치마로 아직도 고스란히 앉아 있었습니 다. 문 돌쩌귀에 걸 린 옷자락이 찢어진 채로 오줌 누곤 못 쓰겠다며 달아나 버렸습니다.

<신부>
신부는 초록 저고리 다홍치마로 겨우 귀밑머리만 풀리운 채
신랑하고 첫날밤을 아직 앉아 있었는데, 신랑이 그만 오줌이 급해져서
냉큼 일어나 달려가는 바람에 옷자락이 문 돌쩌귀에 걸렸습니다. 안스러운 생각이 들어 그 어깨를 가서 어루만지니 그때서야 매운재가 되어 폭삭 내 려앉아 버렸습니다. 이런 날 나는 망둥이 새 우 새끼를 거기서 찾노라고 이빨 속까지 너무나 기쁜 종달새 새끼 소리가 다 되어 알발…(투비컨티뉴드 )


서정주의 질마재신화와 질마재신화의 시사적 의의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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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마재신화

서정주

『질마재신화』-1975

* 『질마재 신화』의 시사적 의의

『질마재신화』-1975

① 주로 유년기에 질마재에서 자라면서 겪은 개인적인 체험과 거기서 보고 들은 이야기들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아 즉 마을의 뜬소문, 전설, 음담패설, 奇人들의 이야기 등 설화 중에서도 특히 기록화 되거나 주류화 되지 않은 소재를 다루고 있다아
② 민중의 일상적인 현실에 밀착하면서도 그것을 신화의 경지로까지 끌어올리려는 시도이다.

<해일>
바닷물이 넘쳐서 개울을 타고 올라와서 삼대 울타리 틈으로 새어 옥수수밭 속을 지나서 마당에 흥건히 고이는 날이 우리 외할머니네 집에 있었습니다.질마재신화 , 서정주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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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주의 질마재신화와 질마재신화의 시사적 의의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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