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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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21: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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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에 …(drop)
다. 민화의 특징은 이 두자지 성격의 충돌과 결합을 통해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는 민화의 보편적 성격에 지나치게 치중해온 경향이 있다 소박함이나 꾸밈없음같은 미적 평가들은 모두 민화의 보편적 속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낡고 고정된 형식은 새로운 형식으로 전이되었고, 사대부나 문인들의 고사가 담겨있던 그림 속으로 민간 설화나 민간 신앙에 관련된 내용들이 파고들기 스타트하였다. 또한 민화의 담당자들 역시 민화의 발달을 체계적으로 또 이론(理論)적으로 뒷받침해 줄 수 있을 만큼 성장하지 못하였다.민화레폿 , 민화인문사회레포트 ,
민화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은 그만큼 창조성이 풍부하다는 사실을 뜻하기도 하지만 이 그림들이 근대적인 대량생산의 공정 속으로 편입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당대의 사대부와 문인들은 이 그림에 나타난 새로운 요소에 결코 미적으로 공감하지 않았다.




레포트/인문사회
3. 민화의 발달
민화는 서로 상반되는 두가지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하나는 미숙한 기량이나 끊임없는 모방의 습성으로 인한 ‘작품 질적 저하’이며, 다른 하나는 다양한 변형을 통한 ‘새로운 형식의 창출’이다. 즉, 민화는 다양하기는 하지만 체계적으로 발달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래서 민화는 쇠퇴해 갔고 그 성과들은 중앙 화단으로 재수용 되거나 근대사회의 대중文化(culture) 로 연결되지 못하고 단절되고 말았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보편성과 함께 민화가 지닌 특수성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바로 중국(China), 혹은 조선시대의 사대부가에서 향유되던 장식 그림의 전형이 민화에서 과감하게 변형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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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레폿
민화
민화에 대한 글입니다. 민화가 조선후기 회화사에서 진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일것이다
민화는 그 종류가 다양할 뿐 아니라 단 한점도 똑같은 작품이 없다. 전자는 회화의 수요가 저alteration(변화) 될 때 발생하는 보편적인 현상이고, 후자는 봉건사회의 해체기라는 조선후기의 사회가 지닌 시대적 특수성이다. 왜곡과 과장, 삽입과 drop에 의한 자유로운 형식 변형을 통해 민화는 당대 일반 서민들의 의식과 정서를 과감히 표현해 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