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의 유물변증법적 연극이론의 시대적 재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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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7 23:2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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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히트는 루카치의 리얼리즘 槪念이 구체적인 운동선 상에서 출발하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한다. 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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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치의 경우 리얼리즘은 일종의 공상적 민...
다. 일례로 루카치는 19세기의 리얼리즘 작가들을 모범으로 설정하고 있따
루카치는 `발자끄`의 문학을 하나의 전형으로 보고 있는 듯한 언급을 주저없이 감행한다. 때문에 루카치의 리얼리즘에 대한 비평은 19세
기의 작가들에 대하여서는 놀랍도록 치밀하고 뛰어난 것이나 그 이후의 것에 마주향하여 는 아무런 것도 제
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조이스에게서는 내적 독백과 문체 교환의 처리법을, 도스 파쏘스로부터는 몽타지와 요소 해체를, 되블린
…(투비컨티뉴드 )
설명
브레히트는 루카치의 리얼리즘 개념이 구체적인 운동선 상에서 출발하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한다. 루
카치의 경우 리얼리즘은 일종의 공상적 민주주의의 이상에 봉사하는 것이었고, 따라서 형식주의적이고
과거로부터 받아들여진 범주에서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브레히트는 <문학의 설합 관리자>라는 용어로 루카치를 비난한다. 브레히트는 이들이 사
회주의 리얼리즘 작가로써 자신의 중요한 문제인 전체 현실과 현실적 原因들을 보여주고 또 드러내 주
지 않지만, 그들은 그래도 어쨌든 충분히 현실을 파악했기 때문에 배울점이 있다고 말한다.
브레히트의 유물변증법적 연극이론의 시대적 재인식
브레히트는 루카치의 리얼리즘 관념이 구체적인 운동선 상에서 출발하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한다. 그리고 일련
의 20세기 작가들, 조이스, 카프카, 도스 파쏘스, 되블린 등에 대해 데카당스라며 실랄히 비난하고 나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