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교육철학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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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6: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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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 분과학문으로서의 철학의 존재 의의: 철학의 일반적 특징을 여전히 유지하는 것. 세분화된 분과학문의 발달은 인간의 이해를 심화 시켰으나, 이해를 부분화, 단편화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 과학적 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자연에 관한 연구영역 → 자연과학
인간에 대한 연구영역 → 사회과학
2) 분과학문으로서의 철학
*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과 자연을 사실세계와 의미세계라는 두가지 차원으로 구분.
- 철학이 탐구해 온 것 = 인간과 자연의 의미세계 →‘X란 무엇인가’ 槪念적으로 파악.
- 과학이 탐구하는 것 = 인간과 자연의 사실세계 → 세계에 대한 측면적, 부분적 탐구
* 현재 철학적 탐구는 과학적 탐구의 성과에 바탕을 두지 않고서는 이루어 질 수 없다.
교육철학의 성격
1. 철학과 교육학
1) 일반학문으로서의 철학
* 앎에 대한 추구=인간의 본질적 特性(특성) →학문을 축적하고 발전시킴
* 고대 그리스 -인간의 앎에 대한 추구의 결과가 학문으로 성립 (철학=학문)
* 현대의 여러 분과학문들은 철학에서 갈려나왔거나 철학과 무관하게 새로 생긴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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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교육철학의 성격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분과학문들의 관계를 파악, 하나의 체계로서 이해하고자 철학의 과제(problem)가 의의를 가질 수 있다
3) 철학과 분과학문
* 분과학문의 철학 성립 - 철학 내에서 탐구되어 오다가 과학적 탐구의 대상이 된 영역들이 다시 철학 내에서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성립.
Why? 대상의 의미에 대한 철학적 탐구의 necessity need이 여전히 유지되었기 때문!
ex) 정치철학, 과학철학, 사회철학, 종교철학, 교육철학 등.
4) 교육학의 성립
* 헤르바르트(J. F. Herbart)에 의해 분과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이 성립됨
- 교육목적론(윤리학), 교육방법론(심리학)에 기초하여 성립.
* 성립 초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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