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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북한의 교육의 형태와 통일 후 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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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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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균형성의 원칙(Balanced Education)에 입각하여 실행되어야 한다.
5.통일교육의 지도 방향
≪참고 자료(data)≫
≪참고 사이트≫


序論-남·북한의 교육을 주제로 정한 이유

남북한에 관한 것을 비교기에 가장 적당한 주제를 찾던 중. 학과와 맞물려서 생각하기 위해 ‘교육’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한국의 교육의 형태와 북한의 교육형태는 추구하고자하는 이상이나 이념이 달라교육의 이념이나 형태에 있어 서로간의 차이를 보인다.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통일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고 제시, 충직한 혁명투사로서 필요한 소양을 길러주는데 교육목표(goal)를 두고 있음을 밝히고 있따 최근에는 교육법을 채택(1999.8)하여 그동안의 교육에 대한 각종 교시와 지침을 종합함으로써 교육정책의 방향을 분명히 하고 있따
북한의 교육은 이러한 이념과 목표(goal)에 따라 계급의식을 고양, 공산주의 인간으로 육성하며 또한 집단주의 원칙에 따라 일하고 생활하며, 사회와 인민의 이익 그리고 당과 혁명의 이익을 위하여 몸바칠 것을 교양 함으로써 당과 수령의 영도 밑에 하나의 사상, 하나의 조직으로 결속하도록 하고 있따 북한의 교육정책 수립과 총괄적 지도·통제는 노동당 중앙위원회의 과학교육부에서 하고 정책집행과 교육행定義(정이) 총…(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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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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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本論-남·북한의 교육 형태

1. 북한의 교육정책
북한은 ‘사회주의 헌법’ 제43조에서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
다.
⑴ 북한의 실상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⑵ 북한 상호간의 긍정적 수용과 올바른 이해
⑶ 능동적이고 현실적인 학습관
나. 개방적고 합리적인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여기에는 “모든 학생들이 개인주의·이기주의를 없애고, 집단주의 원칙에 따라 사회와 인민의 이익, 당과 혁명의 과업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도록 교양 하여야 한다. 통일이라는 시안은 언제나 중요한 나라의 문제였으며 통일 후의 교육은 무엇보다 제일 시금하고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 하에 이 주제를 더욱이 선정하게 되었다.”라고 명시, 교육이념이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의 육성임을 밝히고 있따 이러한 교육의 이념에 따른 교육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지침으로는 김일성이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한 연설, 교시와 명령을 정리(整理) 하여 1977년 9월 5일 공포한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이다.
바. 학습자의 유의미성(Meaningfulness)과 호기심을 존중해야 한다.
사. 협동과 열린 의사소통이 가능한 교수·학습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해야 한다.
남.북한의 교육의 형태와 통일 후 교육 방안
目次

序論-남·북한의 교육을 주제로 정한 이유(1쪽)

本論-북한의 교육 형태(2~3)
1. 북한의 교육정책
2. 고등중학교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3. 북한의 교원양성 과정은?
4. 북한의 특수(영재)교육은 어떻게 하나요?

結論-통일 후 교육의 대안(4~8쪽)
1.통일교육의 necessity need
2. 통일교육의 의미
3. 통일교육의 목표(goal)
4.통일교육의 지도원칙
가. 객관적인 사실과 정보를 바탕으로 통일문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강조되어야 한다. 이러한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통일 후의 교육에 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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