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북한 경제교류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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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2: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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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관계 역시 마찬가지다. 남북한의 신 government 출범으로 그 동안 보류되었던 남북정상회담이 가능해졌고, 경제협력 역시 지난 5년간의 답보를 넘어설 수 있는 분위기였다. 사실 김영삼 government 의 `공백의 5년`이 마무리되면서, 남북관계의 정상화가 기대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외환위기는 비용 분담 비율 재조definition 계기로 작용하고 있따 지난 5년간 한반도의 안정은 미국이 주로 관리해왔다. 93년 이전이 남북기본합의서로 대변되는 남북 대화의 시대라면, 지난 5년은 북-미 제…(생략(省略))
I. IMF 관리체제와 남북관계 : 위기와 기회






다. 그러나 IMF 구제금융이라는 변수는 變化를 요구하고 있따
IMF체제는 다른 영역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남북관계에서도 위기와 기회를 의미한다. 사실 김영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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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MF 관리체제와 남북관계 : 위기와 기회 IMF 구제금융으로 한국은 전환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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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MF 관리체제와 남북관계 : 위기와 기회
IMF 구제금융으로 한국은 전환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위기는 대북지원 능력의 약화에서 비롯된다 현재 한미일 3국은 북한을 관리하고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대북안정화비용을 부담하고 있따 한미일 3국은 1년에 80여만 톤 이상의 식량을 지원해야 하고, 경수로 건설비용(약 52억 달러), 중유비용(연간 6천만 달러) 등을 분담해야 한다. 남북관계 역시 마찬가지다. 식량지원은 북한을 4자 회담에 묶어두기 위한 유인이고, 경수로와 중유는 북한 핵 동결을 위한 약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