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경영학과] 소비자동기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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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5: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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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1. 동기의 characteristic(특성)
1) 동기의 의의 : 소비자행동은 자극과 反應(반응)으로 범주화시킬 수 있다아 자극은 environment(환경) 에서 소비자에게 유입되는 사건을 말하며, 反應(반응)은 그 소비자의 정신적 과정을 거쳐 표현된 결과이다. 행동의 활력characteristic(특성)은 행동주의theory(이론), 정신분석theory(이론), 인지적 theory(이론)에서 다양하게 槪念화되어 있다아 그러나 이 槪念들은 소비자행동의 활력characteristic(특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동기라는 槪念으로 총칭할 수 있다아 일반적으로 동기는 “유기체가 행동을 하도록 활력을 부여하고, 특정 목적을 성취 할 수 있도록 행동의 방향을 결정해 주는 내적 상태”를 말한다.
(1) 행동의 활성화 : 동기는 소비자행동의 활력을 제공한다. 현대인은 제품을 소비하지 않고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루도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소비생활은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아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과 관련된 행동을 하는 이유나 요인을 이해하는 것은 소비자 행동론에서 매우 중요한 project라고 생각한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울이는 노력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며, 같은 사람…(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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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동기theory(이론)
Ⅰ- 서 론
풍요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소비생활을 통해 행복을 추구한다. 이러한 동기는 소비자행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활력을 제공하고 그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다. “인간의 행동은 행위주체가 통제할 수 없는 내적이거나 외적인 여러 影響(영향)요인에 기인한다”는 기계주의적 관점이나 인간의 행동이 결정되는 정신적 과정을 밝히려는 인지주의적 관점 등이 동기과정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내용들을 중심으로 제3장 동기과정에 대해 앞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S-O-R패러다임을 가정할 때, 소비자의 정신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측면 중에서 목적지향적 행동의 활력characteristic(특성)을 다루는 槪念이 필요하다.
소비자행동의 이유나 요인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가장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 동기과정에 대한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