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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무제 때의 유교와 당나라 유학 부흥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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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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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의 방식대로 국가를 통치하되 유가의 기본원리에 어긋나는 부분은 유가의 방식을 따른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위에 있는 사람들이 통일적인 표준을 장악할 수 없고 법령제도가 여러번 고쳐져 아래에 있는 백성들이 어느 것을 집행하면 좋을지 모릅니다.
“····· 지금 선생들이 말하는 도리는 서로 다르고 사람들이 의논하는 것도 서로 다르며 제자백가가 연구하는 방향이 다르고 종지도 다릅니다. 첫째는 통치이념으로 유가와 법가를 병용할 것을 주장한다.한무제-3 , 한나라 무제 때의 유교와 당나라 유학 부흥운동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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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셋째는 성문법을 기반으로 하되 판례에 의하여 수정하는 점진적 alteration(변화) 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유가와 법가를 병용하되 유가를 주로 하고 법가는 보조로 한다(德主刑輔)는 점이다.
한나라 무제 때의 유교와 당나라 유학 부흥운동에 마주향하여 說明(설명)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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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설명
한나라 무제 때의 유교와 당나라 유학 부흥운동
2. 동중서의 건의

동중서(董重舒)는 한무제때 현량(賢良)의 신분으로 벼슬길에 올라 황제의 책문에 대답하여 인정을 받고, 전한의 새로운 문교정책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릇된 학설이 손실되면 학술 체계를 통일할 수 있고 법률과 제도가 명백해져 백성들이 복종할 대상이 있게 됩니다.
이에 동중서는 ‘정통사상’이라는 것을 확립하는데, 주요한 점은 다음과 같다. 나는 6예에 속하지 않는 과목과 학설을 모두 금지시키고 그들이 발전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는 그 책문에서 제자백가를 배척하고 유학을 독존해야 한다는 건의를 제출하게 된다된다. ····”
이는 왕권강화와 강력한 독재적 중앙집권을 원하던 무제를 사상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는 것이었으며, 결국 무제는 이를 받아들여 이후 유교는 한나라의 유일한 기본 통치이념으로 생명력을 가지게 된다된다.
즉, 동…(drop)
한무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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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무제 때의 유교와 당나라 유학 부흥운동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동중서는 유가는 명분이나 귀족, 백성들의 호응은 받는 advantage이 있는 반면, 황제는 권위약화를 두려워하여 미온적이고 국가통치의 실무적인 수단으로서 측면에서의 문제점(問題點)이 있다는 점과 법가는 국가통치의 실무적인 수단으로서 우수한 기능을 가지는 점과 황제의 권위강화로 인하여 황제가 원하는 advantage이 있는 반면, 진에 의하여 이미 실패하였고, 귀족과 백성의 반감을 사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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