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와 삼국사 개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8:07
본문
Download : 고구려와 삼국사 개관.hwp
(612)
이로써 고구려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였지만, 반면에 수나라는 침략 전쟁으로 인한 국력 소모로 곧 망하고 말았다. 그 사이에 고구려군이 전면적인 공격의 기세를 보이자, 당 태종은 군대를 철수시키지 않을 수 없었다.
6세기말, 남북조로 분열되었던 china(중국) 이 수에 의하여 통일되자, 고구려는 그 압박을 받게 되었다.(645) 당군은 요하를 건너 요동성을 점령하고, 이어서 안시성을 포위하였다. 더욱이 연개소문이 정권을 장악한 이후, 당에 관련되어는 강경하게 대응하였다.
고구려가 china(중국) 의 통일 제국인 수, 당의 침략을 잇달아 격퇴한 것은 china(중국) 과의 대립을 통한 발전의 한 모습이었으며, 아울려 백제, 신라까지 보호하는 민족수호의 의의를 지닌 것이었다.
안시성에서는 군,민 모두가 힘을 합쳐 4개월간에 걸친 당과의 싸움을 용감히 맞서 싸웠다.
6세기 신라의 진흥왕 때 삼국간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왔다.
삼국이 발전해 가던 시기의 china(중국) 은 위, 촉, 오의 삼국 및 남북조의 분열기를 거쳐 수, 당의 통일 왕조에 이르는 시기였다.
수에 이어 당이 일어나자, 고구려는 국경 지방에 천리 장성을 쌓으면서 침략에 대비하였다. 이에, 수의 문제와 양제가 연이어 고구려를 침략하였는데, 특히 수 문제는 113만 대군을 동원하여 고구려를 침공하였다. 즉, 백제와 신라의 동맹 관계가 깨어진 대신, 백제와 고구려가 연합하여 신라에 압력을 가하는 상황으로 정세가 바뀌었던 것이다.고구려와 삼국사 개관
web22
레포트/기타
Download : 고구려와 삼국사 개관.hwp( 13 )






설명
web22 , 고구려와 삼국사 개관기타레포트 ,
고구려 전성기에 china(중국) 은 여전히 분열 상태에 있었고, 이와 같은 사정을 잘 이용하여, 고구려는 남북조와 외교 관계를 수립함으로써 china(중국) 세력을 교묘히 견제하였다.
이에 당 태종은 직접 군사를 이끌고 고구려에 침입하였다. 백제와 고구려의 양면 공격으로 위치에 처한 신라는, 이에 china(중국) 의 통일 왕조인 수, 당과의 연결을 꾀하…(생략(省略))
,기타,레포트
순서
다. 그러나 고구려는 을지문덕 장군에 의해 살수에는 수의 대군을 크게 격파하였다.
고구려는 먼저 china(중국) 의 요서 지방을 공격하여 수의 압력을 예방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