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조직과 학교경영조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06:50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조직과 학교경영조직.hwp
→ 양자는 교육행definition 자주성과 전문성을 다 같이 주장하지만 그 한계와 중점을 다르게 본다. , 교육행정조직과 학교경영조직법학행정레포트 ,
다.
순서
설명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행정조직, 학교 경영조직의 의의와 개념 및 조직간의 역할을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여러분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길 빌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ⅱ. 교육자치제의 槪念(지방교육행정조직과 그 운영에 국한하여 고찰하는 것이 적절)
① 일정한 지역인 교육구와 그 교육구내의 주민을 기초로 하는 교육자치단체가 ② 교육구내의 교육, 학예에 관한 사무를 자기의 사무로 하여, ③ 교육자치단체 스스로의 기능과 책임 하에 자치권을 가지며, ④ 주민이 부담하는 조세를 주중으로 한 자주적 재원을 가지고, ⑤ 주민이 설정한 자신의 기관에 의하여 ⑥ 교육자치단체 구성Cause 주민의 의사에 따라서 집행하고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레포트/법학행정
1. 조직의 의의
(1) 조직의 definition
(2) 조직의 원리
2.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행정조직
(1) 중앙교육행정조직
(2) 지방교육행정조직
(3) 교육감
(4) 교육청의 역할과 기능
(5) 현행 교육자치제의 drawback(걸점)과 발전방향
3. 학교경영조직
(1) 학급담임제와 교과담임제
(2) 교무분장
(3) 직원회
(4) 학교운영위원회
1) 교육인적자원부 - 2001년 개편
• 조직구조 - 2실(기획관리실, 학교정책실) 4국(인적자원정책국, 평생직업교육국, 대학지원국, 교육자치지원국)
2) 새교육 공동체 위원회(교육개혁위원회) - 1998년 설립
• 설립목적 : 학부모, 교원, 시민(市民)단체 및 지history(역사) 회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여
① 현장중심의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 ② 교육에 대한 국민의식의 개혁 등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 대통령의 교육개혁 의지 구현
3) 정책자문위원회(교육정책심의회)
• 정부의 교육정책 및 교육발전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 연구하여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2) 지방교육행정조직
1) 교육자치제의 의의
교육자치제는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고 교육행definition 민주화를 실현하며, 교육행definition 전문성과 특수성을 살리기 위해서 실시된다
ⅰ. 교육자치제 논의의 두 가지 관점
① 교육자치제는 교육의 자주성, 특수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앙에서 지방에 이르기까지 교육행정체제를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 독립시켜야 한다.
② 교육자치제는 지방교육행정에 있어서 자주성과 전문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둔다.
▶ 교육의 자주성 - 교육행정이 정치개입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일반행정에서 분리 독립하여 교육자치제에 의하여 운영하게 함을…(skip)






Download : 교육행정조직과 학교경영조직.hwp( 54 )
,법학행정,레포트
교육행정조직과 학교경영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행정조직, 학교 경영조직의 의의와 concept(개념) 및 조직간의 역할을 요약 정리(整理) 한 글입니다. 여러분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길 빌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