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월성 추구理論(우수한 조직의 지배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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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5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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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Peters와 Waterman(1982)이 제시한 우수한 조직의 지배적 가치는 다음의 8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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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째, 가치 지향성으로 이윤 지향적이 아니다. 그들은 62개의 항목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는데, 그 중 (1) 직원들 사이의 가족공동체 의식, (2) 작은 것에 대한 선호, (3) 복잡성보다는 단순함, (4) 개인에 대한 관심이 중요한 요소임을 밝혀 내었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즉, 이윤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일을 잘한 결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결과로 보며, 공식적 ․ 비공식적 회의를 통해 가치를 심어 주는 일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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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월성 추구理論(우수한 조직의 지배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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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행동우선주의로서 실천적 행동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분할법(chunking)이 있다.
둘째,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 유지이다.
넷째, 사람을 통한 생산성으로 직원 /근로자를 존중하고, 그들을 동업자(partners)로 여긴다.
셋째, 자율성과 기업가 정신으로 우수한 조직은 계층제의 일선까지 자율성을 부여하여 구성원들 사이에 기업가 정신을 고양시킨다.
다.
즉, 그들은 Mayo와 McGregor가 지적한 인간적 측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던 것이다. 고객은 상품, 물량, 품질, 서비스를 주도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우수조직은 고객의 의견을 심도 있게 청취하여 최선의 아이디어를 얻어낸다. 즉, 조직문제 발생 시 그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조각(chunks)으로 나누고, 프로젝트팀이나, 임시특별팀(task forces), 품질관리팀 등 소규모 집단에 의해 해결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즉, 단순히 기술이나 저렴한 상품의 생산이 아니라 고객중심의 정향을 가진다. 왜냐하면 바로 사람이 품질과 생산성의 주된 근원이기 때문이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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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982년에 Peters와 Waterman은 consulting 회사인 McKiey 회사에 고용되어 최고(excellent company)의 회사란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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