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과 전통 - 초등교육에서 `과거의 문학`이 지닌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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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22: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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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우리 문학의 실체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음은 물론이고 과거 문학의 가치 및 현대 문학과의 관련성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들이 제시되는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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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교육과 전통 - 초등교육에서 `과거의 문학`이 지닌 의미 -
다. `과거의 문학`과 `지금 여기에 살고 있는 사람`의 촌수가 날로 멀어져가는 것이야 동서양을 막론하고 동일한 것이지만, 주체적인 역량에 따라 변화·발전을 거듭해 오늘에 이른 서양문학 및 문학교육과, 과거를 부정하는 바탕위에 Japan을 통해 서구의 관념과 제도를 수입하여 오늘에 이른 우리의 사정이 같을 수는 없을 것이다. 민족 정체성을 담보하고 있는 전통문학이라고 해도 그것에 대한 접근이 허용되지 않거나 왜곡되어 있는한 그것의 가치는 인식될 수 없는 것이다. 전통을 부정하는 논리 위해서 출발한 것이 현대문학이고 국어교육이기 때문에, ... , 고전문학교육과 전통 - 초등교육에서 `과거의 문학`이 지닌 의미 -인문사회레포트 ,
그런데 이러한 논리로 만족할 수 없는 특수한 사정이 우리에게 있다 전통을 부정하는 논리 위해서 출발한 것이 현대문학이고 국어교육이기 때문에, ...






그런데 이러한 논리로 만족할 수 없는 특수한 사정이 우리에게 있다아 전통을 부정하는 논리 위해서 출발한 것이 현대문학이고 국어교육이기 때문에, 제도로서의 국어교육이 60여년 지속되는 동안 서구식 concept(개념)의 문학관이 재생산되었고 고전문학은 나날이 낯선 화석이 되어간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전통론은 처음에는 소재 차원의 외면적인 동질성을 찾는 수준이었지만 점차 인과적 연관성의 추구 및 구조적 유사성의 추구로, 방법론적 깊이를 더해갔다. 그래서 촉발된 것이 60년대 전통론이며, 전통론의 core은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의 연관성 찾기로 집약된다된다. 혹자는 문학 주체들의 삶의 양식과 사고 성향 및 취향 등이 하루 아침에 바뀔 수 없으며 따라서 문학 및 표현 관습의 변화는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아 그러나 `현대시`나 `현대소설`을 보는 관점으로 고전시가나 고전소설 및 산문을 파악했을 때는 대상의 가치를 제대로 읽어낼 수 없다는 점에서 고전문학을 읽어낼 수 있는 새로운 문학관과 텍스트 문법이 再構되지 않는다면 고전은 우리에게 낯선 것일 뿐 민족적 정체성을 형성해주는 텍스트일 수 없다.
레포트/인문사회
그런데 이러한 논리로 만족할 수 없는 특수한 사정이 우리에게 있다.
이런 단절에 대한 인식은 학계·교육계 모두에서 현대문학(혹은 근대문학)의 정체성에 대한 의심을 초래했고, 고전문학이 사라져가는 혹은 사라진 문학일지도 모른다는 조바심을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