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슈벨의 유의미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8:07본문
Download : 오슈벨의 유의미학습.hwp
하지만, 학습자의 학습준비태세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면 이러한 것들이 있다 할지라도 기계적 암기학습에 불과하다. 즉, 유의미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과제(problem)가 구속성과 실사성을 갖춘 동시에 관련정착의미가 있어야 하며, 학습자의 학습 준비태세가 있어야 한다. 오슈벨은 유의미 학습과 기계적 암기학습을 구분하고 유의미 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논리적 의미를 내포하는 학습과제課題를 익히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과제는 구속성과 실사성이 있어야 하며 관련정착의미가 있어야 한다.
3. 선행조직자
1.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theory(이론)
Download : 오슈벨의 유의미학습.hwp( 80 )
다.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1.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theory(이론)
설명
2. 학습의 종류
오슈벨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구조는 위계구조를 가진다. 이를 위해 학습과제(problem)는 구속성과 실사성이 있어야 하며 관련정착의미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학습자의 학습준비태세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면 이러한 것들이 있다 할지라도 기계적 암기학습에 불과하다.
레포트 > 교육계열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 기계적 암기학습, 설명선행조직자, 비교선행조직자, 통합적 조정의 원리, 점진적 분화의 원리, 하위적 학습, 병위적 학습, 상위적 학습, 상관적 포섭
오슈벨은 학습은 유의미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유의미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과제가 구속성과 실사성을 갖춘 동시에 관련정착의미가 있어야 하며, 학습자의 학습 준비태세가 있어야 한다.





순서
오슈벨은 학습은 유의미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상부 인지구조는 보다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관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부 인지구조는 보다 덜 포괄적이고 구체적이며 하위적인 관념으로 구성되어 있따 그에 따르면 학습은 보통 하위적인 관념에서 추상적인 관념으로 인지구조화가 되는 과정이며, 보통 하위적인 관념은 먼저 학습된 지식으로 다음에 학습할 추상적인 관념에 대한 포섭자의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