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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컴퓨터 코스웨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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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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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수업과정에서 학습자가 통제할 수 있는 수준, 피드백의 유형 및 정도, 학습자의 反應(반응)양식, 화면에 제시되는 내용의 분량, 주변기기의 활용, 그래픽 및 에니메이션의 활용, on line에 포함된 학습 사태 등의 준거들을 고려하는 것

1) 코스웨어의 설계에서 고려할 사항(Bork, 1984; 박성익, 1988, 재인용)

컴퓨터 코스웨어 개발
(1) 본질적인 특성
⑤ 내용의 통합성
순서

(1) 심미적 특성

․ 내적인 학습 과정에 부합하는 코스웨어(9가지 교수 사태)



화면을 어떻게 구성하고 설계할 것이냐에 관련된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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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성취 유도


[교육공학] 컴퓨터 코스웨어 개발

․ 개별화 학습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교육공학] 컴퓨터 코스웨어 개발 - 대학 레포트 제출자료

2) 코스웨어의 설계 원리

④ 평가 方案의 설계
③ 학습활동의 설계


․ 화면의 짜임새(format)
․ 상호작용적인 코스웨어

⑥ 자료(資料)제시 방법의 설계
1. 코스웨어 개발의 理論(이론)적 바탕
① 수업목표의 진술
․ 문자와 그래픽의 배열

이상적인 수업 설계를 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결정적이고 필수적인 조건들을 말하며, 이러한 준거들은 어떠한 교수 매체를 이용하더라도 마찬가지로 고려해야 함

․ 效果(효과)적인 피드백 사용
(2) 변별적 특성
․ 색상의 활용
[교육공학] 컴퓨터 코스웨어 개발 - 대학 레포트(report) 제출dat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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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선수학습 기능이나 능력의 진술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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