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도덕성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13:52본문
Download :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hwp
Download :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hwp( 44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순서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 ,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아동기 도덕성 발달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
아동기,도덕성,발달,인문사회,레포트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
Piaget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습관의 단계(4세까지), 성인의 요구에 합치하는 단계(5-7세), 친구와의 평등 관계와 상호 適應(적응)의 단계(8-9세), 행동의 동기를 이해하는 단계(10-14세), 규칙, 원리, 이상을 체계화하는 단계(15세 이후)로 나누고 있다아 그리고 그는 5세에서 14세까지를 도덕 판단의 기준이 생기는 시기로 보고 있다아 바로 이 시기는 주로 아동기에 해당된다 Piaget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표로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결국 유아기에는 행위 그 자체의 기준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벌을 회피하고 어른으로부터 보상과 칭찬을 얻기 위해 행위를 구별하는 면이 강하다.
그러나 아동기에 들어서면 외적인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
다.
`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유아기에는 자기의 욕구 통제나 선악의 구별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지만, 이것은 무엇보다도 유아에 있어서 신뢰의 대상인 부모나 보육자 등의 어른으로부터 받는 외적인 통제에 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