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화 - 루카치에서 하버마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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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00: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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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화-루카치에서하
사물화 - 루카치에서 하버마스까지
사물화 - 루카치에서 하버마스까지에 대한 글입니다.
1) 하버마스는 文化적 가치영역들이 분화하고 매체 조절적 하위체계와 생활세계가 분리되는 것을 사물화 efficacy와 구별하여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한다.사물화-루카치에서하 , 사물화 - 루카치에서 하버마스까지법학행정레포트 ,
다. 그러나 이 구분을 하버마스는 근대 사회의 진화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두 ‘관점’의 구별을 두 ‘영역’의 구별로 실체화시켰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의사소통 행위론은 경제와 관료행정이라는 중심적 사회영역의 조직을 돈과 권력이라는 매체에 맡겨 버림으로써 근대의 해방운동의 가장 중요한 영역들을 포기하는 것 같다. 이로써 그는 행위theory
과 체계theory
, 해석학적 방법과 기능주의적 방법을 통합하고자 했다.
이렇게 매체조절적 하위체계를 일정 부분 수용한 배경에는 하버마스의 복합적 현실 인식이 자리잡고 있다
마르크스식의 공산주의 사회, 즉 시장 경제가 철폐되고 국가가 소멸한 사회란 원시적 농업사회에나 가능한 것으로서 현대와 같이…(省略)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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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화 - 루카치에서 하버마스까지에 대한 글입니다. 사실 하버마스는 이런 비판을 의식하고서 자신의 체계와 생활세계의 구분이 영역의 구분이 아니라 관점 또는 시각의 구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회는 참여자 관점이나 觀察(관찰) 자 관점에 따라 생활세계로도 체계로도 파악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