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80년대의 연극기호학 연구 경향과 그 실제적용의 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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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80년대의 연극기호학 연구 경향과 그 실제적용의 한 보기
무대가 밝아지면서, 관객은 찰진 점토가 바닥은 물론 배경포까지 뒤덮고 있는 문자 그대로 유동적이고 살아있는 무대를 대면하게 된다된다. 즉, 영화 회화도 재현예술 중에서는 도상성이 비교적 뛰어나지만 연극이 예술이 갖는 이 3차원적 도상성을 따라갈 수는 없다. 첫 번째 공간은 `현실자아`가 누워있는 병실이며 연극 속 주인공의 실제 행위를 재현한 소위 모방 (Mimetic) 공간이다. 다시 말하여 서술공간에서 언급된 `내면자아`가 실제로 하나의 `오브제`로 무대위에 현…(투비컨티뉴드 )
다. <동맥>은 그럼 점에서 연극예술이 갖는 도상성 요소중의 하나인 조소성을 전경화시킬(foreground) 뿐만 아니라 전통적 무대에서 볼 수 있는 고정된 오브제에 의한 무대장치가 아니라 언제든지 어떠한 오브제로도 변신될 수 있는 찰흙원료 자체로 무대를 채웠다. 그러나 이 연극은 단지 이 두 공간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제 3의 공간을 만들어낸다.무대가 밝아지면서, 관객은 찰진 점토가 바닥은 물론 배경포까지 뒤덮고 있는 문자 그대로 유동적이고 살아있는 무대를 대면하게 된다. 점토는 무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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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가 밝아지면서, 관객은 찰진 점토가 바닥은 물론 배경포까지 뒤덮고 있는 문자 그대로 유동적이고 살아있는 무대를 대면하게 된다 점토는 무한 가능의 조소성을 지니고 있따 이 3차원적 공간을 차지하는 조소성이야말로 연극을 다른 재현 예술과 구별지워주는 가장 큰 특징이다. 그 결과 극중 인물이 진흙을 이겨 오브제를 만드는 장난은 그 자체로 연극올리기인(mise-en-scene) 동시에 극중 사건이 되는 메타드라마적인 요소를 갖게 된다 다시 말하여 극중 인물의 진흙 장난은 공연 텍스트의 창조자(Author)인 연출가의 작업 그 자체이다. 두 번째 공간은 `현실자아`가 들려주는 즉 언어기호롤 이루어진 자신의 과거사에 해당되는 서술(Diegetic) 공간이다. 만물의 창조자인 하나님이 태초에 이런한 찰흙으로 아담을 빚고 다른 생물들을 형상지을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점토의 무한한 가변성, 유동성때문이 아니었던가? 그러나 여기에서 이 점토의 물질성은 정신성으로 변환된다 왜냐하면 이 무대공간은 무대 왼 쪽 침대에 누워 있는 여주인공(`현실 자아`)의 내면풍경이 투사되는 캔버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치는 무대 공간을 세 개의 독립된 또는 상호반영적인 공간으로 구획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