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한국 근현대사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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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8: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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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의 배경은 3 1운동의 실패, 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 [인문] 한국 근현대사의 소설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한국 근현대사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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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마지막으로, 계급 문학의 대두와 국민 문학파의 등장을 들 수 있다아
우선, 계급 문학은 보통 `프로 문학` 또는 `경향 문학`으로 불리지만,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1924년에는 PASKYULA라는 문학 써클이 조직된다 이 단체는 박영희, 안석영(安夕影), 김기진, 이익상(李益相) 등의 구성원이 자신들의 이름의 영문자를 …(투비컨티뉴드 )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둘째로, 서구 문예 사조의 혼류라고 들 수 있다아 이 시기에 서구의 문예 사조인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이 한꺼번에 밀려들면서 우리 문학의 선구화 현대화를 촉진하였다. 계급 문학은 1922년 송영(宋影), 이적효(李赤曉), 박세영(朴世永) 등의 염군사(焰群社)라는 최초의 사회주의 예술 단체의 조직으로 구체화된다 그러나 이 단체에서 발간한 [염군]이라는 잡지는 발간 금지를 당하여 그 자세한 작품 활동은 알 수 없다. 1910년대의 교훈주의적 문하게에 대한 반발로 서구 문학의 수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이와 아울러 우리의 전통 문학의 계승 의지도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면서 예술로서의 문학의 본격적인 현대성이 추구되었다. 또한, 본격적 현대 문학이 대두 되었다. 이 중 특히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용어는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보통 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조직 이전의 자연발생적 계급주의적 색채의 문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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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기의 문학적 특징은 첫째, 문학적인 저변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일제의 文化(culture) 정책으로 1920년대「조선 일보」와「동아 일보」가 창간되었고,「창조」를 비롯한 「백조」, 「폐허」, 「장미촌」등의 문학 동인지가 속촐하면서 전문적인 문인들이 등장하여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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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현대사의 소설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는「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