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에 대한 이해-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16:54본문
Download :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하시오.hwp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하시오 ,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환경 이해 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 설명하시오
순서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레포트/사범교육
학교사회사업론
교육environment에 대한 이해
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說明)하시오.
1. 학교조직의 정이
먼저 ‘학교’란 대개 지역적 특수성을 지니면서 한 장소에서 얼굴을 맞대고 adolescent(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것과 관련된 행적적 실재물 이라고 정이할 수 있따1) `조직`이란 ‘공동의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구성원들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력하는 체제’ 라고 할 수 있따2)
학교는 학교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목적에 의해 결합된 하나의 조직으로서, 학교 또한 타 조직과 마찬가지로 계층제적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니고 있고 조직내부에는 formula조직과 비formula 조직이 존재함은 틀림없다. 또한 관료적 성격으로 교육조직 내에는 일정한 규칙이 존재하고 행정가와 구성원간의 업무추진은 대부분 formula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비드웰(Bidwell,1965)은 formula 조직으로서의 학교는 노동이 기능적으로 분화되어 있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교직원이 충원되고, 권위 구조와 의사소통의 통로가 법적으로 규정된 권력에 기초하고, goal(목표) 와 formula적 행동 양식이 구체화되어 있어서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역할 수행을 제한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관료제 조직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였다.3)
1) 교무분장조직(계층화)
학교에서는 업무의 분화에 따라 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로 구성원들의 업무를 수직적으로 분화시키고, 이러한 상하의 위계에 따라 권한과 직위를 배분하고 있따
2) 교사자격증제도(분업과 전文化(culture) )
자신이 맡은 업무를 엄격하…(To be continued )






교육환경,이해,학교조직,유형과,기능,목적,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하시오.hwp( 42 )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다. 그러나 학교조직은 학교조직 나름의 또 다른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니고 있따 학교조직은 일반조직이 지니는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학교조직만이 갖는 독자적 성격을 지니고 있따 먼저 학교조직의 일반적 characteristic(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교사, 교장, 교육장, 교육감 등의 상하 위계구조가 명백하다.
2. 학교조직의 일반적 characteristic(특성)
(1) 관료적 성격
학교조직에서도 법적으로 규정된 권위의 위계구조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