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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의 발전 방향과 해결해야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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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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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노력
1. 교육 프로그램운영의 차별화

김재복(1994). “국민학교 교사양성체제의 문제점(問題點)과 개선방안”. 교사양성체제 개선 방안 세미나 발표 자료(資料). 한국교육개발원
정보화사회 교육대학교 교원정책 /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육대학교 발전방안 김영철■서정화 외(2000). 2000년도 교육대학교■교내 교육대학원 평가보고서. 교육부 교육대학교 평가단. 한국교육개발원 김재복(1994). “국민학교 교사양성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사양성체제 개선 방안 세미나 발표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이칭찬(2001). “교직발전 종합방안”에 제시된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및 대안. 교직발전종합방안의 실행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제34차 학술대회 발표 자료 정진곤(2000). “현행교원양성기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교육학회 조동섭(2002). “초등교원 양성체제의 발전방향”. 교육의 질 향상과 교사양성체제의 발전 방향. 한국교원교육학회 제36차 춘계학술 세미나 발표 자료 ()
5. 대학
3. 학생

5. 대학의 자생력 강화

정보화사회 교육대학교 교원정책 /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육대학교 발전방안
조동섭(2002). “초등교원 양성체제의 발전방향”. 교육의 질 향상과 교사양성체제의 발전 방향. 한국교원교육학회 제36차 춘계학술 세미나 발표 자료(資料)
2. 학생선발 방식의 다양화 추진


이러한 관점에서 그 동안 교원양성기관의 발전방안(方案) 탐색을 위한 숱한 연구와 논의가 다양하게 있어왔다.



정보화사회 교육대학교 교원정책
4. 행■재정 지원 강화

1. 교육 프로그램
4. 행■재정
순서
김영철■서정화 외(2000). 2000년도 교육대학교■교내 교육대학원 평가보고서. 교육부 교육대학교 평가단. 한국교육개발원
다.교육대학교의 발전 방향과 해결해야할문제
Ⅳ. 교육대학교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課題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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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상황 및 drawback(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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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수 교원확보
<참고 문헌>
그 과정에서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 등 교원양성 기관에서는 자생력을 키우려고 많은 애를 쓰고 있고, 교육행정 당국에서도 새로운 교원양성관련 정책 개발과 추진을 위해 계속 노력하여 왔다.

6. 대학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6. 교육대학원의 교육프로그램과 운영
21 세기(世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절실하게 요구되는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댈 수밖에 없고, 이는 우수한 인력을 교직에 유치함으로써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학생선발을 비롯해서, 교육프로그램 운영, 교수확보, 시설·설비, 행·재정 운용 등 여러 측면에서 취약한 점들이 허다하다. 양성기관의 기능 및 역할이라든지 양성체제, 지배구조 등과 관련된 측면의 drawback(걸점)들에 대한 논의도 분분하다. 교원양성기관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평가 활동도 이루어지고 있따
Ⅲ. 교육대학교의 발전 課題


Ⅰ. 교원양성제도 개혁課題와 발전의 지향점
2. 교수■강사



설명




이칭찬(2001). “교직발전 종합방안”에 제시된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問題點) 및 대안. 교직발전종합방안의 실행해결해야할문제. 한국교원교육학회 제34차 학술대회 발표 자료(資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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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곤(2000). “현행교원양성기관의 문제점(問題點)과 개선방안”.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問題點)과 개선방안. 한국교육학회
이러한 점들을 소홀하게 다룬다면 양성기관의 발전이나 사범교육의 질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우수한 인력이 교직사회로 들어올 수 있으려면 최고 수준의 교육을 통해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지닌 예비교사를 교원양성기관에서 길러내야 한다. 따라서 교원양성기관의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drawback(걸점)들을 진단하고 21 세기(世紀) 사회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교사 양성에 필요한 제반 요건들을 탐색하기 위한 改善(개선) 노력이 지속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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