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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혼제의의 대중화와 대동적성격에 관한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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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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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시점에 굿의 未來를 조심스럽게 예견하는 의미있는 작업이라 할 것이다. 그러기에 굿 또한 시대변천과 생산력 증대로 지역마다 다양하게 수용되고 변용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해원굿과 진혼굿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경기 지역의 진오기, 충청도의 오구굿, 함경도의 망무기굿…(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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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망자의 영혼을 위무하기 위한 굿

Ⅲ. 명성황후 해원굿

Ⅳ. 대구지하철 참사 진혼굿

Ⅴ. 나오는 글



Ⅰ. 들어가며

이 땅에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지금까지 사람과 같이 호흡하고 사람과 같이 상생해온 대표적인 文化(culture) 양식을 택하라면 주저없이 굿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굿은 우리 삶의 일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文化(culture) 양식은 시대 조류의 흐름과 함께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현대 사회가 다양화되고 분화될 수록 인간은 죽음과 더욱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일상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전통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명성황후 해원굿과 대구 지하철 참사 진혼굿은 진오기굿에 그 연원을 두고 있지만 공연양상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Ⅱ. 망자의 영혼을 위무하기 위한 굿

한국 무속의 영혼은 편의상 사령과 생령의 이분법으로 구분되어진다. 사령은 조상과 원혼으로 세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순로롭게 살다가 저승으로 들어간 영혼으로써 선령이 되고 후자는 생전의 원혼이 남아 저승으로 들어가지 못한 영혼으로 생령을 괴롭히는 원령이 된다
무에서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망자를 위한 굿에 잘 표현되어 있다 무의 오랜 역사(歷史) 가운데 각 지역은 망자를 위한 그 나름의 종교적 의례를 가꾸어 왔다.순서
진혼제의의 대중화와 대동적성격에 관한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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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진혼제의의 대중화와 대동적성격에 관한고찰 내용 입니다. 즉 진오기굿이 개인적인 차원의 미시적 관점에서 행해진 반면에 ‘명성황후 해원굿’과 ‘대구지하철참사 진혼굿’은 공동체의식의 발현인 거시적 관점에서 연행되었다.
본 발표문에서는 지역적 변모양상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사령제의 현대적 변용 성격에 초점을 맞추어 사령제의 의미와 축제성을 통해 ‘명성황후 해원굿’과 ‘대구지하철참사진혼굿’에 담긴 굿의 대중적 의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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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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