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09:36본문
Download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hwp
3) 데이터의 속성에 따른 분류
매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 또는 그런 수단이며, 교육매체란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를 변역한 것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영어로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지며, 정보의 원천과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방식을 일컫는다. 요컨대, 교수매체의 개념적 확대는 교수공학의 개념 변천 및 확대와 맥을 같이 하여 교수목표 달성을 위한 인적 ․ 물적 교수 자원의 체제적인 활용을 의미하게 되었다(나일주․정인성, 1996).
3) OHP
1) 교수매체의 기본 6가지 유형
2) 정보의 형태에 따른 분류
설명
4) 슬라이드
3. 교수매체의 분류
1. 교수매체란?
Download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hwp( 48 )
참고자료(data)
2) 자료(data) 준비하기
순서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3632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10/%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D%95%84%EC%9A%94%EC%84%B1%EA%B3%BC%20%EC%A2%85%EB%A5%98-3632_01.jpg)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3632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10/%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D%95%84%EC%9A%94%EC%84%B1%EA%B3%BC%20%EC%A2%85%EB%A5%98-3632_02_.jpg)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3632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10/%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D%95%84%EC%9A%94%EC%84%B1%EA%B3%BC%20%EC%A2%85%EB%A5%98-3632_03_.jpg)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3632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10/%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D%95%84%EC%9A%94%EC%84%B1%EA%B3%BC%20%EC%A2%85%EB%A5%98-3632_04_.jpg)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3632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10/%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D%95%84%EC%9A%94%EC%84%B1%EA%B3%BC%20%EC%A2%85%EB%A5%98-3632_05_.jpg)
4) 학습자 준비시키기
1) 사진 자료(data)
5) 학습경험 제공하기
3) 환경준비하기
5. 교수매체 자료(data)의 종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 교수매체종류, 교수매체의 특성, 교수매체의 활용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
6. 교수매체활용의 절차
5) 컴퓨터 자료(data)
2) 녹음자료(data)
1) 자료(data)에 대한 사전검토
2. 교수매체 활용의 피료썽
1. 교수매체란?
다. 따라서 교수매체란 교수-학습과정에서 송신자인 교사와 수신자인 학습자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간에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수간과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교수매체란 교수-학습과정에서 송신자인 교사와 수신자인 학습자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간에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수간과 방법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교수매체는 교재나 자료 등의 구체적인 교수과 정의 매개체(하드웨어)를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테크놀로지의 확대와 더불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하드웨어들을 이용하는 방법 및 그것의 계획, 설계, 실행, 그리고 평가 기능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요컨대, 교수매체의 정의 적 확대는 교수工學(공학) 의 정의 변천 및 확대와 맥을 같이 하여 교수목표(目標) 달성을 위한 인적 ․ 물적 교수 자원의 체제적인 활용을 의미하게 되었다(나일주․정인성, 1996).
1. 교수매체란? 매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 또는 그런 수단이며, 교육매체란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를 변역한 것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영어로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지며, 정보의 원천과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방식을 일컫는다. 전통적으로 교수매체는 교재나 資料 등의 구체적인 교수과 정의 매개체(하드웨어)를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테크놀로지의 확대와 더불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하드웨어들을 이용하는 방법 및 그것의 계획, 설계, 실행, 그리고 평가 기능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정의 으로 변화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