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만화 활용이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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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12:2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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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미 활용의 특징은 활용어미의 종류는 30여종으로 어느 정도 다양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연결의 ‘~고’와 ‘~어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였다. 상게논문, p.40에서 재인용.
강창욱의 「농학생의 문장 구성 특징 연구」에 의하면 청각장애학생의 문장 구성 특징은 초등부 저학년에서는 단순문이 복합문보다 훨씬 더 많이 나타나고 초등부 5·6학년이 되면 거의 같은 비율로, 또 중학부에 가면 복합문이 더 우세하다고 하였다. 청각장애아동은 연령에 상응하는 일반아동에 비해 사용하는 말수가 적고 범위도 좁으며 말 사용 방법이 유치하여 타인과 자연스런 의사 소통이 되도록 문장구성을 하거나 언어 표현을 하지 못한다고 본다.청각장애아동은 언어의 습득과 발달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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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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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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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동은 언어의 습득과 발달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지체를 보인다. 손일수⋅이규식, 전게논문, p.40.
Moores도 청각장애아동의 문장은 판에 박힌 표현이 대부분이며 그 표현의 형식이 제한적이며 반복적이고 사용 어휘도 한정되어 있다고 하였다. 강창욱, “농학생의 문장 구성 특징 연구”, 개임논문 발표 요약집 (서울 : 대한특수 교육학회, 1991). p,51.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청각장애아동들은 대부분 단조롭고…(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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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characteristic(특성)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