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5 15:46본문
Download : 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hwp
총체 언어교육은 우선 언어는 근본적으로 분절되지 않고 하나의 체로서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K. Goodman( 1986/ 이화자 역,1993) 은 모어 화자의 실제 언어 사용과 발달 방향이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인데 반해, 그 동안의 문법 교육 내용 구성 방식은 ‘ 부분에서 전체’로 이루어 졌음을 비판하고 있다아 언어는 실제로 ‘전체에서 부분’의 방향으로 학습하게 되며, 나중에 부분을 보고 발전시켜 부분들 사이와 전체의 의미에 한 계를 실험한다는 것이다.



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
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K.Goodman, D.Wat son등이 주장한 ‘총체적 언어교육’은 부분적인 접근을 통한 언어교육에 반하고, 실생활과는 관련이 없는, 교실에서만 사용되는 언어교육에 반하면서 등장했다. 언어는 하나의 전체로서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절해서 가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K.Goodman의 이러한 주장은 이재승(1997)이 제시한, 총체적 언어교육이 우리 국어 교육에 주는 시사점으로 이어진다. 그는 실제이고 자연스러울 때, 전체로서 다룰 때, 의미가 있을 때, 흥미가 있을 때, 목적을 가지고 있을 때,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을 때, 학습자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때, 학습자의 수에 맞을 때에 언어 학습은 쉽게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취한다.
이재승(1991) 은 총체 언어교육에서의 총체성(whole) 이라는 말 속에는 전체성으로서의 의미, 자연성으로서의 의미, 통합성으로서의 의미 등이 내포되어 있다고 보았다. 즉, 총체적 언어교육을 언어와 학습, 학습자에 한 실제이고 의미 있는 상황에서 구어와 문어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언어교육을 말한다고 보았…(skip)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문법,교육,단점,대해,서술하고,이를,보완할,수,있,방법,대해,자,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hwp( 42 )
설명
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
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 , 문법 교육의 단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사범교육레포트 , 문법 교육 단점 대해 서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 방법 대해 자
다. 따라서 실제 삶 속에서 사용되는 상황을 설정하여 여기에서 필요한 언어 기능을 가르칠 것을 강조한다. 더불어 언어의 의사소통 特性(특성)을 강조하기에 언어 학습에서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