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기독교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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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0: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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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기독교는 로마의 국교가 되면서 인간 중심의 세계관을 서구의 모든 민족에게 주입시켰으며, 그리하여 생태계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 하였다는 것이다. 이들의 비판에 의하면 기독교는 유대교로부터 창조신앙을 받아 들였고 이 창조 신앙 안에는 철저한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이 들어 있따 따라서 기독교는 유대교의 창조신앙과 함께 그 속에 숨어 있는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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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과학기술시대의 기독교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책임성에 대해서 서술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 직면하여 우리는 먼저 유대교의 창조론과 기독교의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이 무엇이지를 살펴보고자 한다.과학기술과기독교윤리 , 과학기술과 기독교윤리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발달로 말미암아 자연을 개발하여 이익을 추구하고 생활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생각은 기술문명과 함께 자연파괴와 자원의 고갈과 공해의 원인(原因)이 되어 인간존재 자체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생태학적 문제들은 어디에 그 원인(原因)을 두고 있는 것인가? 그것은 어느 한가지로 說明(설명) 될 수 없지만 대체로 서구에서 기독교 내부와 외부에서 공통적으로 입에 올리는 것이 바로 기독교의 창조론이다. Ⅱ. 본론
1. 과학기술 발전의 사상적 기반
과학기술 발전의 사상적 기반들은 현재까지도 이어져 내려와 현대의 과학기술에 큰 影響(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현대 과학기술이 가져 온 많은 問題點들과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따 왜냐하면 이것은 현대 과학기술을 주도하는 사상적 기반이 서구에서 비롯되었고 오늘날 서구의 과학기술이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과학의 양면성속에서 기독교가 제시해야 할 바람직한 가치를 선택하기 위하여 먼저 그 기저에 있는 사상사적 기반을 살펴보고자 한다.
a. 유대-기독교의 창조론
흔히 기독교의 창조론은 자연에 대한 지…(투비컨티뉴드 )
과학기술시대의 기독교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책임성에 관련되어 서술했습니다.
(1) 자연의 비신성화 : 기독교의 창조론
17세기에 나타난 `과학은 곧 진보`라는 세계관에서 인간의 자 연 지배적인 태도는 점점 더 강력해 졌고 18세기 산업기술의 출현으로 자연 지배는 理論과 실제에 있어서 큰 진전을 이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