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갈등의 原因 - 조직 내 갈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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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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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주의적 관점(behavioral view)
1940년대 후반 태동한 행동주의적 관점은 갈등을 조직 내 발생하는 자연스런 현상으로 인식한다. 이러한 조직 내 갈등에 대한 인식으로 경영자는 이를 무조건 배타하거나 해결대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적절한 관리를 통해 조직 유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대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 관점은 19세기 조직 및 관리에 대한 理論(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 조직내갈등의 원인 - 조직 내 갈등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조직내갈등 원인
순서
조직 내 갈등 연구
Ⅰ. 조직내 갈등의 개요
1. 갈등의 의의
갈등은 한 사람이나 집단의 기대나 goal(목표) 지향적 행위가 타인이나 타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으로 발생한다. 갈등이 없는 조직은 무사안일이 만연하며 alteration(변화) 를 거부하나, 적당한 갈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하고 집단 내의 응집성을 향상시키며 더욱 우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2. 갈등을 보는 관점
1) 전통적 관점(traditional view)
갈등에 대한 전통적 관점은 갈등은 나쁜 것이고 조직유효성에 언제나 부정적인 역할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특히 한 부분의 성과 또는 실적이 다른 부분의 성과 또는 실적과 밀접…(drop)
조직내갈등의 原因 - 조직 내 갈등 연구
조직내갈등의 原因
다. 경영자는 갈등을 수용하고 이를 자연스런 현상으로 인식할 것을 주문했으나, 갈등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측면에서는 미흡했다고 할 수 있다
3) 상호작용주의적 관점(interactive approach)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서 갈등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므로 이를 발전시킬 필요도 있다고 주장한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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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은 갈등을 중립적으로 보아 긍정적인 면은 키우고 부정적인 면은 해소할 것을 주장한다.
Ⅱ. 조직 내 갈등의 원인(原因)
1. 갈등 당사자 측면
1) 상호의존성 측면
상호의존성은 두 부문간의 공통의 이해관계를 말하며, 이러한 상호의존성은 종종 두 부문간의 갈등을 유발하게 된다된다. 따라서 갈등은 회피해야 할 대상이고 관리자들은 조직에서 갈등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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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내갈등의 원인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