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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사회와 그 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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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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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사회와 그 적들



아테네의 페리클레스는 “오직 소수의 사람만이 정책을 발의할 수 있다 해도 우리 모두는 그것을 비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열린사회와 그 적들에 관해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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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사회와 그 적들에 관해 쓴 글입니다. 열린 사회로의 출발은 여기에서 스타트된다.국가라는 거대한 조직에서 마을의 부녀회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에서 비판이 사라지고 나면 남는 것이라곤 통제와 규제,그리고 부정뿐이다.그렇게 되면 우리는 지도자라고 하는 무당의 독단과
횡포를 지켜보고만 있어야 하며,설사 그가 효율적인 조직운영에 관한 철두철미한 신념을 가진 현자(賢者)라 할지라도 인간의 자유를 향한 애타는 갈증을 만족시켜주지 못할 것이므로 그 조직은 닫혀 있는 것이다.칼 포퍼에 의하면 닫힌 사회는 불변의 규칙이나 전통적 권위에 의존하며 열린 사회는 이성과 자유,그리고 타인에 대한 박애의 신념에 의존해 판단한다고 한다.규범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지만 그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그것이 못마땅하다면 improvement시키는 것이 인간의 처리해야할문제라고 말한다.이러한 인간의 이성적이고 역동적인 힘이 발현될 수 있는 기회조차 봉쇄해버리는 것이 바로 `닫힌 사회`며,이것은 전체론(holism) 歷史(역사) 법칙론(historical law) 유토피아주의(utopianism)가 결합된 `歷史(역사)주의`를 그 철학적 기반으로 한다.
닫힌 사회의 논리들 : 전체라고 하는 것은 실체가 존재하지 않아서 과학적으로 구명이 불가능한 대상이므로 사회를 하나의 전체로 놓고 이를 통제하고 개조하려는 것은 도구도 없이 집을 지으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점에서 `누가 통치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집착한 플라톤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으며 이 책 초판이 나온 1945년,전 지구에 창궐하던 마르크스주의의 취약성에 대하여 예리한 分析(분석)을 했다.또한 그는 歷史(역사)에 일정한 법칙이 있어서 한 개인의 의지나 노력과는 별 상관없이 정반합(正反合)의 원리에 따라 흘러간다고 본 헤겔의 변증법적 歷史(역사)관을 신랄히 비판한다.이러한 필연적 歷史(역사)관은 인간의 이성을 왜소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창의적 활동을 시들게 하여 결과적으로는 종속적인 인간을 양성하게 된다고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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