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이성추리「삼단논법」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22:23
본문
Download : 칸트의 이성추리「삼단논법」 고찰.hwp
Download : 칸트의 이성추리「삼단논법」 고찰.hwp( 36 )
설명
참고資料로서 아무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3. 삼단논법의 問題點
여기까지 칸트가 주장하는 이성추리「삼단논법」과 선험적 이념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둘째, 이성의 논리적인 사용은 자기 판단「conclusion 」의 보편적 조건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한 가지 가정(가정)을 해야하는데, 그 가정은 제약된 것이 주어져 있으면, 순차로 종속하게 된 제약들의 전계열―이것은 따라서 무제약인 것이지만―도 주어져 있다고 하는 (바꾸어 말하면 대상과 그것의 연결 중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 가정이다.참고자료로서 아무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즉 이성추리는 판단의 조건을 보편적 규칙(대전제)에 포섭함에 의해서 그 자신도 하나의 판단임에 틀림이 없다.
우리의 형이상학적 욕구를 칸트의 삼단논법이라는 다리를 통해서 우리는 과연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을까? 이와 같은 물음으로 나는 그의 ‘삼단논법’을 고찰해봤습니다.
다. 즉 삼단논법의 올라가는 계열을 말한다. , 칸트의 이성추리「삼단논법」 고찰기타레포트 ,
,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칸트의 이성추리「삼단논법」 고찰



순서
1. 머리말
2. 칸트가 주장하는 이성추리「삼단논법」과 선험적 이념
3. 삼단논법의 問題點
4. 맺음말
칸트는 요약하기를 첫째로, 순수이성은 그것이 비록 대상과 상관한다 하더라도, 대상과 그것의 직관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오직 오성과 오성의 판단에만 관여한다. 그래서 칸트는 순수이성의 이러한 원칙은 명백히 종합적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제약들의 종합에 있어서의 총체성이라는 이성의 순수한 槪念은 오성의 통일을 되도록이면 무제약자에까지 전진시키기 위한 project로서 필요하고, 인간 이성의 본성 중에 뿌리 박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경험적 사용이 결핍해 있는 것이 사실이며 그것들이 지니는 효용은, 오성의 사용이 극도로 확장되는 동시에, 이 사용이 오성 자신과 철저히 일치하는 방향으로 오성을 인도하는 것 이외에는 없다고 칸트는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념이 추리되기까지 “「전기 삼단논법」”을 통해야 하는데, 이러한 방식은 주어진 인식「제약된 인식」에 대한 근거의 편에서 제약의 편으로 추리하는 인식이다.
그런데 칸트가 말하는 이성추리「삼단논법」의 형식을 통해 직관들의 종합적 통일에 적용한다면, 그런 일이 특수한 선천적 槪念의 기원을 포함할 것을 우리는 기대할 수 있다 이런 특수한 선천적인 槪念을 우리는 이성의 순수한 槪念 즉 선험적 이념이라고 할 수 있고, 이념이 경험 전체에서의 오성사용을 원리들에 의해서 규정하는 것이겠다. 그런데 그의 이성추리「삼단논법」가 이념을…(drop)
우리의 형이상학적 욕구를 칸트의 삼단논법이라는 다리를 통해서 우리는 과연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을까? 이와 같은 물음으로 나는 그의 ‘삼단논법’을 고찰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