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학생의 치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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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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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치료교육활동’은 이들의 모든 학습력을 촉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장애 보상 교육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셋째, 치료교육활동은 연간 초등부 136시간(기본교육과정)과 34~68시간(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중학부 68시간, 고등부 34-68시간으로 배정되어 있따
Ⅱ. 정신지체학생 치료교육의 성격
장애 학생이 일반 학생과 같은 공통적인 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는 면도 많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가지는 장애 때문에 일반 학생과는 다른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따
이와 같은 독특한 요구(unique needs)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알맞은 특별한 교육 활동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따
따라서,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특별한 교육 활동의 성격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한 것이 바로 ‘치료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따 정신지체학교에서는 치료교육활동을 통해 생활 適應 능력과 학습 수행 능력의 발달을 가로막는 중요한 방해 요인인 여러 가지 불리한 장애 特性(특성)을 적극적으로 improvement(개선), 극복시켜 나갈 수 있게 한 것이다.
(2) 수행능력중심의 선택적 치료교육활동
첫째, 치료교육활동 교육과정 과목은 언어훈련, 청능훈련, 물리치료, 작업치료, 감각·운동·지각훈련, 심리·행동適應훈련, 보행훈련, 일상생활훈련 등 8개 훈련과목으로 편성되며, 장애학생의 特性(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정신지체학생은 정신 발달이 매우 느리…(투비컨티뉴드 )
정신지체학생의 치료교육






정신지체학생을 치료하는 방법과 기능등에 대상으로하여 서술한 보고서입니다.정신지체학생의치료교육 , 정신지체학생의 치료교육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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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定義(정의) 구조와 치료교육활동
1. 교육과定義(정의) 전체구조
2. 치료교육활동의 교육과정
Ⅱ. 정신지체학생 치료교육의 성격
Ⅲ. 감각·운동 기능
Ⅳ. 학습 준비 기능
Ⅴ. 정신지체학생의 언어치료
2. 치료교육활동의 교육과정
(1) 장애영역을 탈피한 치료교육활동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 장애영역별로 생활適應활동(시각장애), 요육활동(청각장애, 정신지체), 재활훈련활동(지체부자유) 등으로 분리 편성한 것을 장애학생의 특수한 요구에 따른 장애의 보상을 위해 치료교육활동을 장애영역에 관계없이 통합하여 설정하였다.
둘째, 치료교육활동은 수행능력중심(competency-based)의 단계형 수준별로 구안되며, 교과용도서는 단계별 program의 성격으로 전자도서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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