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로서의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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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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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바흐친은 소위 「논쟁적 텍스트들」 중 하나인 《문예학에서 형식적 방법》의 저자로 여겨지는 메드베제프의 추천을 받아 1936년에 사란스크로 간다.
1.바흐친의 소설이론(理論)
러시아 사회와 초기 바흐친의 철학적·미학적인 이론(理論)이라는 맥락 안에서 바흐친의 소설 이론(理論)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바흐친과 문학이론(理論) 중 테리 이글턴의 ‘축제로서의 언어’를 기본텍스트로 바흐친의 소설이론(理論)을 서술하고 다른 저작들과 기타 학자들의 글들을 참고하여 언어란 무엇인가? 그리고 문학에서 나타나는 카니발이란 무엇인가를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여기서 바흐친이 쓴 글이 〈소설속의 담론〉이다.
바흐친은 러시아의 文化(culture) 생활이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단일문학」으로 통일되어 가던 때인 1930년에 쿠스타나이로 유형을 갔다. 물론 소설에 관한 글이라고 하면 바흐친이 1929년에 쓴 《도스토예프스키 창작의 제문제》도 들 수 있다아 특히나 바흐친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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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로서의언어
다.
들어가며
본고의 주제는 title proper(제목)에서 언급했듯이 ‘축제로서의 언어’이다. 1936년 8월은 러시아의 역싸에서 지노비예프-트로츠키 그룹 등 고급 당원들이 숙청 대상에 오른 정치적 긴장의 시기였거니와, 쿠스타나이/사란스크 시절에 바흐친은 〈소설 속의 담론〉 외에도 소설에 관한 글들을 집중적으로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