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00:57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hwp
콜버그는 도덕적 발달이 타율적 도덕관(heteronomous morality : 규칙은 사회현실의 고정적 불변적인 측면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자율적 도덕관(autonomous morality : 규칙은 상호간의 합의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고 한 피아제의 theory(이론)을 더 발전시켜 6단계로 구분하여 說明(설명) 하였다.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설명
_hwp_01.gif)
_hwp_02.gif)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순서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hwp( 20 )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인지발달 theory(이론)가들은 아동의 도덕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따른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었고 아동의 도덕적 판단은 권위를 가진 성인의 도덕적 판단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 단계의 아동은 어느 편이 하인츠에게 더 이익이 되느냐에 따라서 판단하게 되므로 `아내를 살리기를 원하므…(skip)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레포트/사범교육
다. 그러나 어떤 아동들은 `하인츠가 먼저 약제사에게 부탁했고 별로 큰 것을 훔치지 않아서 벌을 받지 않을 것이므로 잘한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여전히 그 아동들은 처벌받는 것을 기준으로 판단하므로 1단계에 속한다.
하인츠의 경우를 가지고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단계를 아래와 같이 說明(설명) 하였다. 따라서 하인츠의 딜레마에서 이 단계에 있는 아동은 하인츠의 행동은 처벌받을 것이므로 잘못된 행동이라고 말할 것이다.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하면서 그것을 논리적 추상적으로 평가하는 기술이 증가하게 됨으로서 그들의 도덕관에 變化가 생기게 된다된다. 2단계에서는 나와 내 가족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지에 따라서 판단이 이루어진다. 아동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며 이전의 도덕관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평형이 깨어진 상태에 직면하면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새로운 槪念들과 관점들을 통합하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노력하면서 다시 평형상태를 만들어간다. 1단계는 행동이 보상받느냐 처벌을 받느냐에 따라서 옳고 그름이 판단된다된다. 콜버그는 크게 전 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 인습적 수준의 3개의 레벨로 구분한 후 다시 그 각각을 두 개의 단계로 세분하여 說明(설명) 하였다.
이러한 變化의 核心이 바로 평형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property(특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