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시의 표현기교 중 ‘비유’와 ‘상징’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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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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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어원적 의미로 보면 상징은 다른 어떤 것을 ‘대신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시적 진리는 철학적 진리를 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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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일상적인 언어의 규범을 뛰어넘어 창조적인 표현을 이루기 위한 시인의 의도적인 언어 구사로 시적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아
다. 이런 창조적인 표현을 위해서 시인들은 여러 가지 기교를 사용하고 있는데 비유와 상징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적 용법으로서의 상징, 즉 문학적 상징은 이런 일반적 의미의 기호도 아니며, 제도적 상징도 아닐것이다. 비유와 상징은 같은 표현기교 같지만 그 둘 사이에 많은 차이점이 있는데 각각의 정의와 종류를 알아보고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현대시론] 시의 표현기교 중 ‘비유’와 ‘상징’의 차이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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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이런 창조적인 표현을 위해서 시인들은 여러 가지 기교를 사용하고 있는데 비유와 상징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아 비유와 상징은 같은 표현기교 같지만 그 둘 사이에 많은 차이점이 있는데 각각의 정의와 종류를 알아보고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인문사회,레포트
Ⅰ. 들어가며
Ⅱ. 비 유
1. 비유의 원리
2. 비유의 종류 (직유(直喩), 은유(隱喩), 의유(醫儒))
Ⅲ. 상 징
1. 상징의 定義(정이)
2. 상징과 시
3. 상징의 성격
1) 상징의 동일성
2) 암시성
3) 다의성
4) 입체성
5) 문맥성
Ⅲ. 마치며
이 시에서 -밤`은 쫓기는 상황의 상징으로 일제하의 암담한 현실을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따 이 심상은 윤동주의 다른 시에서도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따
상징적 심상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는 한용운의 <님의 침묵>,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윤동주의 <십자가> 등이 있따
Ⅲ. 상 징
1. 상징의 定義(정이)
상징(symbol)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由來)한 말이다. 즉,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 상징이다.
상징에서 숨어있는 원관념, 즉 불가시적인 것은 대개 관념이고 또 관념을 중시하지만 반드시 관념만 원관념이 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시인의 임무와 설교자의 임무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설교자는 교훈을 주는 것이 임무이고, 시인은 일탈적(逸脫的) 생기(生氣)또는 영감으로써 힘을 복돋아 주는 동시에 기쁨을 주는 것이 임무이다. 이것이 상징의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의미이다. 이 경우에 불가시적인 것은 원관념이고, 가시적인 것은 보조관념이 된다 비유와 비교해서 말하면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다.시는 일상적인 언어의 규범을 뛰어넘어 창조적인 표현을 이루기 위한 시인의 의도적인 언어 구사로 시적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문학적 상징은 내적 상태의 외적 기호다. . 그것은 정서일 수도, 심리적 내용일 수도, 이념적 세계일 수도 있따 이런 상징에서 비유와는 다른 또 하나의 동일성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따
2. 상징과 시
휼륭한 시인은 관념을 직접 전달하려 하거나 윤리적 목적을 의식하며 시를 쓰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시가 철학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아닐것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alon)은 부호(mark), 증표(token), 기호(sign)라는 뜻을 가지고 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