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의경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7:02
본문
Download : 조직에서의경청.hwp
고객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관련 정보처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일차적으로 필요한 것이 경청이다.
1) 조직에서 경정이 부각되는 이유
조직에서 경청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로는 다음 다섯 가지로 요점할
수 있다 첫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수직적 형태에서 수평적 형태
로 change(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동료들 사이의 자유로운 정보흐름이라는
측면에서 경청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많은 조직에 있어 고객서비스나 고객관련 정보처리는 매우 중요하
다. ` 그 만큼 경영자를 비롯한 관리자들이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진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월마트(Wal-Mart)의 創業자인 샘 윌튼(Sam
Walton)은 자사의 성공 비결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우리가 가진
가장 큰 강점은 직원들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있다 우리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활용하여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라고 conclusion 짓고 있다
일류 기업들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관리자들이 부하 직읜들의 opinion이
나 아이디어를 경청하는 개방직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강하다는 점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노키아(Nokia)의 경우, 사원들이라면 누구든지 전자 메
일이나 면담을 통해 경영진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개방적인 분위기
가 조성되어 있다고 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찾아내고 구분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주의 깊게 듣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조직의 경영자뿐만 아니라 종업원들에게 있어서도 경청은 매우 중
요하다…(省略)
Download : 조직에서의경청.hwp( 32 )
다.
조직에서의경청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조직에서의경청
조직에서의경청조직에서의경청 , 조직에서의경청경영경제레포트 ,
조직에서의경청
순서
조직에서의 경청
목차
* 조직에서의 경청
Ⅰ. 조직에서 경청이 부각되는 이유
Ⅱ. 조직에서 경청이 차지하는 위상
Ⅲ. 경청의 네 단계(지각, 해석, 평가, reaction response)
1. 지각
2. 해석
3. 평가
4. reaction response
Ⅳ. 경청의 종류와 조직에서의 경청
Ⅴ. 진정한 의미로서의 경청
* bibliography
* 조직에서의 경청
일반적인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직업이나 조직생활에서
도 경청은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피셔와 에르텔(Fisher and Ertel,
1995)은 `의도나 선호하는 전략(strategy)과 무관하게, 경청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
지에 대한 바람직한 결정에 도움을 주며, 그렇기 때문에 보편적인 중요성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