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 고려속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4:32
본문
Download : 남북한의 고려속요.hwp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남북한의고려속요
설명
남북한의고려속요 , 남북한의 고려속요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남북한의 고려속요.hwp( 20 )
남북한의 고려속요
순서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속요의 발생 및 명칭
2. 고려속요의 작자층과 향유계층
3. 고려속의 형식과 내용상의 고찰
4. 작품analysis(분석)
5. 문학사적 의의
Ⅲ. 結論
1. 고려속요의 발생 및 명칭
(1) 남한
원래‘속요’란 민속가요를 줄인 말이다.
그런데 고려시대 가요의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속요의 대부분이 그 본래의 의미인 민간의 속된 가요가 아니었다는 데 문제가 제기된다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속요라 했을 때는 고려속요 즉 고속가를 가리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고, 조선시대 말기의 것은 잡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따라서 속요라 하면 상층文化(문화)권의 전통가요인 歌曲(가곡) 혹은 時調(시조)에 비해서 정제되지 못한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文化(문화)권의 노래를 가리키며 그 때문에 俗歌(속가) 혹은 雜歌(잡가)라 부르기도 했다. 오히려 속요라고 지칭되는 대부분의 가요는 궁중악의 한 갈래인 속악 악장으로 소용되었던 것이므로, 민간…(To be continued )
다. 하지만 이런 의미에서 속요라는 명칭은 조선 후기에서부터 일제시대에 이르기까지 왕성하게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그보다 훨씬 옛날에 나온 고려시대의 속요를 뒷시대의 것과 구분하기 위해 古俗謠(고속요), 또는 ‘고려속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또 민속가요란, 말 그대로 민간의 속된 가요란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