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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녀의 기원와 기녀문학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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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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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說)이나 정약용(丁若鏞)의 『아언각비』(雅言覺非)의 주장을 들어 우리나라의 기생은 양수척(揚水尺)에서 나온 것이니 양수척이란 유기장(柳器匠)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고려 태조가 후백제를 공격할 때 견제하기 어려운 부류로 이들에게는 관적(貫籍)과 부역(賦役)이 없고, 수초(水草)를 따라 다니기 때문에 아무 때나 이사를 자주하고 사냥과 유기(柳器)를 만들어 이를 생계의 수단으로 삼았다. 원화(源花)라 하여 여자들 가운데 미모나 덕성을 갖춘 사람들 가운데 뽑아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가 있어 여기에 뽑힌 남모(南毛)와 준정(俊貞)이 있었는데 이들은 나중에 서로의 아름다움에 질투를 느낀 나머지 준정이 남모를 유인하여 술을 먹이고 강물에 던져 죽여 버린 일이 발견되어 준정은 사형을 당하고 이 제도도 없어졌다. 그후 이번에는 여자가 아닌 잘생긴 남자들을 뽑아 단장을 시키고 이들을 화랑(花郞)이라 부르니, 사방에서 많이 몰려들어 서로의 도의(道義)를 연마하고 가악(歌樂)을 즐기며 산수(산수)에 유람하니 이르지 않은 곳이 없다고 했다. 여기에서 원화가 기생과 같은 것으로 보고 이를 기생의 기원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 가운데 훌륭한 인재를 가려 조정에 천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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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기녀가 언제부터 존재하였을까? 기녀에 대한 origin를 확실하게 단정 지을 수 있는 자료(data)가 거의 없으나 몇 가지 설이 전하여 오고 있다 그 첫째로, 흔히들 신하시대 화랑제도 이전에 있었던 원화(源花)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본기’(新羅本紀)에 보면 진흥왕(眞興王) 37년에 왕과 신하들이 인재를 찾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사람들을 모아 무리지어 놀게 하고 그들의 행실을 watch하여 그 가운데서 훌륭한 사람을 뽑아 쓸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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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녀의 기원와 기녀문학의 배경
레포트/인문사회
다. 나중에 이들을 읍적(邑籍)에 예속시켜 남자는 노(奴)로, 여자는 비(婢)로 만들어 여자들을 예쁘게 꾸며 화장을 시키고 노래와 춤을 가르쳐 기생으로 만든 것이 기생의 시초라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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