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2015-1>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20:34
본문
Download : 에릭슨Erikson_레빈슨Le.hwp
또한 이들의 theory 은 성인학습과 상담에 있어 유익한 경험적 기초data(資料)를 제공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힘으로 올바르게 일어 설 수 있도록 뒷받침 해 주고자 한다.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Ⅳ.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theory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theory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서 론
3. 성인중기(40~65세)
1. 성인초기(17~40세)
3. 성인중기(40~65세)
첫째, 프로이드가 단지 부모의 중요성만을 강조하였다면, 에릭슨은 文化(문화)적인 요인을 강조하여 성장-발달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사회, 사회, 文化(문화)적 배경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시사하였다. 인간의 기초적인 발달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기본적인 적용지침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각각의 단계에서는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즉 서로 반대되는 것 사이에 선택이 있게 되는데 사람들이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에 앞서 부정을 넘어 어느 정도 긍정을 달성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셋째, 프로이드에게 발달은 19세기까지며 더욱이 6세 이전이 인간발달에 결정적이라고 본 반면, 에릭슨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평생 발달을 중요시하여 평생교육의 theory 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둘째, 프로이드는 한 단계에서의 실패를 고착으로 보아 그 실패를 되돌릴 수 없다고 간주하였으나 에릭슨은 나중에라도 적절한 사랑과 보살핌이 주어지면 수정이 가능하다는 낙관적 견해를 제시하였다.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Ⅴ.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theory 비교
4. 성인후기 과도기(59~65세)
2. 에릭슨의 人生(life)발달 8단계
이에 아래부터는 에릭슨(Erikson)의 人生(life)발달 8단계와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론,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theory 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1. 성인초기(17~40세)
설명
2. 중년기 과도기(40~45세)
2. 중년기 과도기(40~45세)
Ⅰ. 서 론
성인학습및상담론,발달이론,에릭슨,레빈슨,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
1. 자아발달단계
이들의 theory 은 한 개인이 어떤 사람인지 인식하고 동시에 자신의 인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자신의 모습이 타인에게도 비춰지고 있음을 아는 것으로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확고한 자신의 가치관과 삶의 양식, 무엇보다도 일관되고 동일한 자아상을 심어주는 근거가 될 것이다.
Ⅳ.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theory
순서
4. 성인후기 과도기(59~65세)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
Ⅲ.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론
Ⅲ.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론은 프로이드의 theory 과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비교 해볼 수 있다아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放通大(방통대) 2015-1>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 (성인학습및상담론)
다. 지금까지 제안된 성인 발달 관점 중 가장 effect(영향) 력이 큰 것으로 간주되는 에릭슨의 theory 은 대인관계, 사회적 접촉 등의 사회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면서 심리사회 발달단계를 연령과 함께 여덟 개의 발달 단계로 구성되고, 각 단계를 대표하는 일생동안에 대처하게 되는 일련의 위기 또는 이슈로 구성된다.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Ⅱ. 에릭슨(Erikson) 발달theory
1. 자아발달단계
Ⅱ. 에릭슨(Erikson) 발달theory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의 사용은 성인에게나 adolescent(청소년)에게 상호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촉매역할과 다양한 theory 의 기초data(資料)로 활용되어 왔다.
Download : 에릭슨Erikson_레빈슨Le.hwp( 92 )
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theory
독일 심리학자인 에릭슨의 theory 은 프로이드의 theory 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프로이드와 달리 인간의 사회-文化(문화)적 environment을 부각시켜 theory 을 확장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