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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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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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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조직신학
슐라이에르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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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순서




Ⅰ. 서 론

19세기의 신학자들은 인간 생활 안에 종교라는 어떤 특definition 자리를 정함으로써 계몽 사상에 의해 초래되었던 곤경을 넘어서고자 했으며, 또한 그 결과로 초월성과 내재성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려고 했다.

다. 슐라이에르마허 , 오늘날의 조직신학인문사회레포트 ,

오늘날의 조직신학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칸트는 윤리와 도덕을 종교라는 특정 차원의 초점으로 제시하였다. 반면에 바르트는 슐라이에르마허가 신학을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연구가 아닌 인간의 종교성에 대한 연구, 즉 인간학으로 전환시켰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의 대안은 그가 ‘감정’이라고 부르는 인간의 특별한 경험, 곧 직관적 삶을 종교의 중심으로 격상시키는 것이었다. 슐라이에르마허는 현대의 정황에서 신학이 어떻게 가능하고, 현대 과학과 사상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어떻게 존립할 수 있는가를 해명하는 것을 자신의 신학적 assignment로 삼았다. 슐라이에르마허의 effect은 현대 신학에 고루 퍼져있따 그것은 특히 19세기 말엽쯤에 가서 개신교 사상을 장악하게 된 ‘자유주의’라고 명명할 수 있는 신학의 학파들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헤겔은 이 초점을 지적 또는 사변적 영역으로 이동시켰다. 그는 기독교에 대한 현대 세계의 도전에 신학적으로 응답한 최초의 신학자였다. 현대 세계관에 기초하여 기독교의 전통적인 진리를 현대의 정황에 맞게 재해석함으로써 현대신학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이로 인해 그는 현대 신학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르트는 슐라이에르마허를 “영웅”으로 칭송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는 신학의 근거를 찾기 위하여 ‘감정’에 주목했다. 그가 주도한 신정통주의(neo-orthodoxy) 신학은 슐라이에르마허로부터 스타트되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거부와 반작용으로 일어난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제안들보다 훨씬 더 혁신적인 것은 금세기 초 수십 년 간을 대표하는 세 번째로 위대한 사상가였던 프리드리히 다니엘 에른스트 슐라이에르마허의 제안이었다. 슐라이에르마허의 업적은 너무 위대하여 19세기 전체가 그의 세기였다는…(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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