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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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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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비합리적 축제, 현대 와서 활성화된 듯
《축제인류학》은 무엇보다도 축제의 다양한 의미들을 해석하고 일목요연하게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說明(설명) 하고있었다.
또한, 저자는 소수민족들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축제 형태의 分析을 통해 현대복합사회의 축제의 원형적인 요소를 제시하고, 인류학적인 文化 상대주의를 암시하고 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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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인류학
설명
축제인류학에 대하여
다.
이 과정에 세계 여러 지역의 원시축제에서 현대의 창조된 지역축제에 이르기까지, 인류학 역싸학 종교학 사회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관련 학자들의 기존 연구가 일목요연하게 紹介되고 있따 프랑스 유학 경험에 기초하여 theory 적인 자양뿐만 아니라 data(資料)의 풍부함과 균형을 함께 유지하고 있따
저자는 일견 현대성과 모순되어 보이는 ‘비합리적`인 축제가 현대에 와서 오히려 활성화된 것에 대하여 주목하고 있따 비생산적, 파괴적, 낭비적, 소비적인 축제는 세속화, 탈종교화, 도시화라는 현대인의 특색과 모순되지만 축제 속에서 상징적으로 표현되는 성스러운 영역이 현대인의 세속적인 일상생활의 존재가치를 더욱 부각시켜 주고 있다고 보았다. 자칫 난해하고 지루하기 쉬운 관련된 theory 들에 관하여 비전문가인 일반 독자의 심층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평이하고 간결한 문체로 紹介하고 있었다. 그리고 축제가 갖는 다양한 기능이라는 관점에서 의미의 다면성을 상세히 說明(설명) 하였다.
저자는 비일상적 시공간을 구성하는 축제는 현 사회의 구조적인 시공간과의 관계 속에서 分析될 때 그 근본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인류 역싸상 존재하였던 다양한 형태의 축제 事例(사례)들을 유형별로,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說明(설명) 은 최근에 한국사회를 비롯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정체성과 관련된 하나의 상징적 자본이 되고 있는 여가활동으로서의 축제를 이해하는 논리를 제공해주는 듯하다. 이것에는 종교적 기능, 의례와 놀이로서의 축제, 환타지의 추구 및 인간의 유희적 본성, 생의 역설적 찬미로서 코스모스와 카오스, 비일상성과 전도, 그리고 초월적 에너지 획득 등이 제시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