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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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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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1년 Fanua Liguarum(The Gate of Languages Unlocked)을 출판하게 되고 이 책에서 라틴어의 단어들은 그것이 사물이나 定義(정이) 들과 연상되지 않는 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점을 강조함으로써 라틴어 교수법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언어는 과학, 철학,…(drop)
유아교육 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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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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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스웨덴의 아동 학자 엘렌케이는 `20세기는 아동의 세기`라고 말하고 모든 인간이 생존, 발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듯이 아동들도 스스로를 최대한으로 추구해 나갈 권리가 있다고 보았다. !~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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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아동관의 변천, 여러학자 들의 사상적 배경을 소개하고, 한국과 서구의 유아교육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등과 같은 발달 심리학자들의 체계적인 연구 결과는 한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아동기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으며 아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데 理論(이론)적인 발판을 제공해 주었다. 성직자가 되기 전 몇 해 동안 교사생활을 했으며 전쟁 후 폴란드로 망명, 대학예비학교에서 가르치는 동안 그의 교육철학은 성숙하게 되었고 중요한 책들을 저술하게 된다된다. 유아교육의 이론(理論)적 기초와 아동관의 변천, 여러학자 들의 사상적 배경을 紹介(소개)하고, 한국과 서구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첫째, 건강하게 출생할 권리 둘째, 건전하게 육성할 권리 셋째, 정상적인 가정생활의 혜택을 받을 권리 넷째, 교육을 받을 권리 다섯째, 정신적, 도덕적 훈련을 받을 권리 여섯째,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권리
Ⅲ. 사상적 배경
1.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코메니우스는 1592년에 현재의 체코슬로바키아인 모라비아(Moravia)에서 태어났다. Ⅰ. 유아교육의 理論(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심리적 기초
3. 사회적 기초
Ⅱ. 아동관의 변천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세사회
4. 현대 사회
Ⅲ. 사상적 배경
1. 코메니우스
2. 로크
3. 루소
4. 페스탈로치
5. 프뢰벨
6. 몬테소리
Ⅳ. 한국의 유아교육
1. 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2. 현대사회의 유아교육
3. 북한의 유아교육
Ⅴ. 서구의 유아교육
1. 19세기 이전의 유아교육
2. 19세기 이후의 유아교육
3. 미국의 유아교육
4. 영국의 유아교육
5. 서독의 유아교육
6. 소련의 유아교육
20세기는 `아동기 과학`의 시대라고 불리우며, 이 말은 20세기에 들어와 비로소 아동의 본성에 관한 과학적인 이해가 시도되었으며 아동에 관한 관심과 사업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가르킨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녀가 주장한 아동의 여섯가지 근본원리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