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의 현 實態와 나아갈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08:15
본문
Download : 고교평준화의 현 실태와 나아갈 방향.hwp
PISA를 analysis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채선희 박사는 “평준화보다는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런 현상의 주요 요인”일 것이라고 말했다.






고교평준화의 현 실태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글입니다. 하지만 그의 이러한 주장과는 달리 OECD의 PISA는 이와 정반대의 결과를 …(省略)
Download : 고교평준화의 현 실태와 나아갈 방향.hwp( 88 )
고교평준화의현實態와나아갈방향
다. 곧 평준화가 학력을 떨어뜨렸다는 비평준화론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평준화로 인한 학력저하 보다는 입시 위주의 교육체제로 인해 나타난 양성으로 보는 것이 더 올바른 이해일 것이라 생각된다된다. 성 교수는 “평준화가 학생들의 학력을 떨어뜨렸다는 가설은 아직 학계에서 증명된 바 없다”며 “서울대를 비롯한 상위권 학생들의 실력 저하는 교과 수준의 문제로 봐야지 평준화와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 결과 상위 10% 이내 학생들은 거의 차이가 없었고, 오히려 하위권으로 갈수록 평준화 지역 학생들의 점수가 더 높았다. 이 주장은 서울대 총장의 발언이라는 점에서 각종 언론에서 비중 있게 다뤘고, 사회적 파급 결과 도 매우 컸다. 서울대 정운찬 총장은 지난 10월 한국은행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고교평준화로 인해 한국 사회의 계층간 이동이 막히고 있다”며 “지방 명문고를 중심으로 평준화를 폐지해 다양한 학생이 서울대에 진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는 그는 서울대 학생들의 40%가 서울 출신이며, 경제·경영 ·법학과 등 3개 인기과의 경우 60%가 서울 출신이며, 그 중에서 서초, 강남, 송파구 출신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통계 를 근거로 제시했다.
둘째, 평준화가 계층간 이동을 막는다. 또한 OECD의 PISA에 나타난 상위권 학생들의 학력 저하는 평준화가 아니라 왜곡된 입시제도의 탓이라는 analysis이 유력하다.
순서
고교평준화의 현 實態와 나아갈 방향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법학행정,레포트
고교평준화의 현 實態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글입니다.고교평준화의현실태와나아갈방향 , 고교평준화의 현 실태와 나아갈 방향법학행정레포트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고교평준화의 등장과 배경
Ⅲ. 고교평준화의 의미와 교육적 목적과 취지
Ⅳ. 고교평준화와 비평준화의 특징 - 비교 analysis
Ⅴ. 고교평준화의 나아갈 길
Ⅵ. 요약 및 conclusion 제시
먼저 가톨릭 성기선 교수(교육학)가 지난해 발표한 논문을 통해서 비평준화론자들이 주장하는 평준화로 인해 야기된 하향평준화로 과연 학력을 떨어뜨리는 일이 발생한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성 교수는 1997년 전국 522개교 11만여 학생들의 전국공통모의수능시험 를 토대로 평준화와 비평준화 지역 학생들의 점수를 비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