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육과 정이 사회 학과 유형o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0:25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_사회학과_유형oe.hwp
교과과정에 담겨있는 지식이 객관적이며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여겨 보편적이고 절대적으로 간주하는 지식관.
① 국가, 사회, 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구성
ƒ절. 교육과정의 사회학
ƒ) 개념
④ 보편타당하기에 어떤 집단이나 학셍에 대해서도 적합한 내용으로 받아들여짐
„. 지식사회학적 지식관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
ƒ) 개념
① 모든 지식은 history(역사) 적·사회적 산물이자 그러한 존재조건에 effect을 받아 채택됨
초기에 교육을 통해 계급격...
ƒ. 전통적 지식관





Download : 교육과정의_사회학과_유형oe.hwp( 20 )
…. 교육과정사회학
„)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ƒ) 개념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보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分析하려는 흐름. 교육과정을 사회학적 시각으로 살피려는 학문으로써 이전 Tyler식의 ‘(좋은)교육목표를 설정, 수업, 평가를 할 것인가 ’에서 과연 어떤 것이 학교교육목표로 설정되어야 할 것인가 학교의 교육과정은 누구의 이익과 흥미를 반영하는가 (학교는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에 대한 分析으로 그러한 이데올로기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어떻게 학생에게 내면화되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② 현재의 공과정은 그러한 교육과정이 반영되어야 하는 history(역사) 적·사회적 조건을 지님
② 학교 교육과정은 합리적임
교육과정이 사회학과 유형 1절. 교육과정이 사회학 1. 전통적 지식관 1...
설명
지식의 존재구속성, 상대성, 가변성을 인정하는 지식관 · 지식의 존재구속성 교육과정은 성립할 수 있는 history(역사) 적이고 사회적인 조건에 의해 짜여짐. 동시에 조건이나 관점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편집될 수 있음 · 지식의 가변성 교육과정을 늘 일시적이고 불완전하며 관계적인 것으로 봄
„) 전통적 지식관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인문사회 교육과 정의 사회 학과 유형oe 교육과 정의 사회 학과 유형 1절. 교육과 정의 사
③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
„)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 1절. 교육과정의 사회학 1. 전통적 지식관 1...
[인문사회] 교육과 정이 사회 학과 유형oe
다. 교육과정은 사회적 산물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보고 학교 내부에서 문제점(問題點)을 찾고자 하였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어떠한 것이고 교육의 내적과정은 어떠한가를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