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와 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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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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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이나 조선처럼 일시적인 관료성을 띠고있지않고 그들은 영구적이며 영지에 예속되어 있는 그러한 상하 관계였다. 왜냐하면 연구의 주제를 뒤받침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뿌리 박인 Japan인의 생각과 주관적인 면을 배제하기 위함도 고려했음을 뜻한다. , 국화와 칼인문사회레포트 ,
이 책에서 다룬 내용은 미국이 진주만 폭격 이후 일본과의 전투에서 그들의 독특한 면을 보고 이해할 수 없었기에 이것을 학술적으로 연구하여 풀어 보려고 하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 즉 다시 말해 아무리 밑에 있더라도 언제든지 반란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中國이나 조선이라면 Japan적 사고는 신분의 변화가 절대 불가하므로 영구적인 상하 관계가 성립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러한 Japan적 사고는 토요토미 히데요시 이후 도쿠가와 이에야스 시대이래 봉건제도 유지를 위한 철저한 신분제도, 즉 카스트 제도와 같은 의미에 기인한다. 선비 적인 문화는 간접적이며 우회적인데 반해 무사적, 군사적 문화는 직접적, 직선적이며 폭력적인 것으로 이 차이는 두 나라의 본질적으로 다르게 하는 근본 요인이…(dro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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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다룬 내용은 미국이 진주만 폭격 이후 일본과의 전투에서 그들의 독특한 면을 보고 이해할 수 없었기에 이것을 학술적으로 연구하여 풀어 보려고 하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
이러한 봉건제도적인 신분제도 때문에 아직까지도 수백년 동안 가업을 이어가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된다. 이러한 연구의 주제는 바로 다름 아닌 “Japan인의 인류학적 차원의 의식구조”이다.’등등의 다양한 면을 가졌기에 더욱 미국인이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이러한 단편적이고 지나치게 주관적인 생각을 보다 객관적이며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해서 연구가 스타트되었다. 그래서 베네딕트는 순순한 ‘연구 대상’으로 Japan을 파악하여 서양인의 입장에서 Japan인의 의식구조를 분석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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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화와 칼
설명
‘Japan인은 차갑고 매섭다. 한국에서는 선비(文)가 계급 중심이었던 데 비해 Japan은 무사(武)가 계급의 중심이었다.
이 책에서 아이러니한것은 지은이 당사자 베네딕트는 Japan에 전혀 가 본적이 없는 사랍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또한 따뜻하고 부드럽기도 하다.
베네딕트에 따르면 Japan인의 의식구조의 뿌리는 ‘계층 제도(Hierarchy)`에 두고 있다아 맨 위로부터 천황,쇼군,간파쿠,다이묘.......의 순서로 철저한 계층 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아 즉 다시 말해 Japan은 中國이나 조선(한국)처럼 중앙 집권적 체제를 유지하지 않고 서구적 의미에서의 봉건주의 국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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