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비평 -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2:44
본문
Download : 매스미디어 비평 -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hwp
요 며칠 드라마를 보면서 나름대로 分析(분석)해 본 결과 드라마에 남성보다 여성이 등장하는 장면이 적었다.
⑪ 친구와 같은 여성은 매력이 없는 존재로 그려진다.
⑤ 결혼하지 않은 딸은 철부지 여성으로 그려진다. 1.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2. 드라마
3. 텔레비전 광고
4. 신문 기사
5. 미인대회
6. 뉴스
7. Internet
8. 컴퓨터 잡지
9. 맺음말
1.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미디어란 매체(媒體) ·수단(手段)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여성상을 요점하면 다음과 같다.
⑦ 순종하는 며느리는 효부형으로 그려진다. 내가 보는 드라마는 한정 되어 있으므로 사실과 다를 수 도 있다아 대화의 내용을 보더라도 여성들은 가족, 가정문제, 저녁 반찬, 취미생활등 개인적인 관심사에 대해 주로 이야기 하는 반면 남성들은 사회문제, 직장문제등 전문적인 이야기를 주로 한다.
⑫ 전문직 여성의 묘사는 그들의 애환보다는 성공 결과만을 강조한다.
⑥ 결혼한 여성은 효녀로 그려진다.
① 순종적인 아내는 사랑을 받지만 자기 주장이 강한 여성은 갈등 제공자로 그려진다.
⑩ 자아실현형의 여성은 악녀로 그려진다.
④ 때때로 어머니는 주책스럽고 허영적인 존재로 그려진다.
⑧ 순종하지 않는 며느리는 악한 여자로 그려진다.
③ 어머니는 헌신적인 여성으로 그려진다. , 매스미디어 비평 -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매스미디어 비평 -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
순서
다.
⑨ 유순하고 순종하는 여성상이 이상형으로 그려진다.
3. 텔레비전 광고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매스미디어 비평 -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hwp( 71 )
설명
매스미디어 비평으로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에 대상으로하여 불특정 대중에게 매스미디어가 우리 현실 속에서 텔레비젼, 드라마, 신문기사,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왜곡하고 또 그것이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내는 가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본 자료(資料)입니다.
하지만 불특정 대중에게 매스미디어가 우리 현실 속에서 텔레비젼 드라마, 신문기사,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왜곡하고 또 그것이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내는 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아
2. 드라마
나는 남자이지만 드라마를 자주 보는 편이다.
종합해 보면, 우리나라 드라마는 여성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그려내고 있다아 가정 안에서의 아내 어머니 딸 며느리 연인과 사회인으로서의 여성이다.
⑬ 여성들은 직업보다는 사적인 관계에 주로 몰입한다.
매스미디어 비평으로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에 대해서 불특정 대중에게 매스미디어가 우리 현실 속에서 텔레비젼, 드라마, 신문기사,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왜곡하고 또 그것이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내는 가에 대해서 살펴본 자료입니다.
② 대체로 사회적인 일을 하는 여성은 갈등 제공자로 그려진다.